‘韓 전기차 배터리 안전기준을 국제 표준으로’…제주서 국제회의

배터리 열 전이·확산 늦추는 기준·평가방법 개정 논의
  • 등록 2019-03-10 오후 2:13:21

    수정 2019-03-10 오후 2:39:14

한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에서 한 주민이 전기차를 충전하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우리 전기차 배터리 안전기준을 국제 표준으로 삼으려는 활동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지난 5~8일 제주에서 7개국 40명의 전기차 배터리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강화 국제표준화회의를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강화를 위한 국제표준 개정 논의가 이뤄지는 가운데 초기 단계부터 우리 기술을 반영하기 위해 유치한 회의라는 게 국표원의 설명이다.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와 함께 국제표준 분야에서도 전기차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배터리 안전성 강화방안이 활발히 논의 중이다. 특히 전기차 탑재 리튬이온배터리에 불이 났을 때 사람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도록 배터리 내 열의 전이·확산을 늦출 수 있는 기준과 그 평가방법이 주 논의 대상이다.

정확한 명칭은 ‘전기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제원(ISO 6469-1)’과 ‘리튬이차전지 셀 단락시험방법(IEC 62660-4)’이다. 국제표준업계는 2020년까지 이에 대한 개정을 마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선 LG화학(051910), 삼성SDI(006400), SK이노베이션(096770), 일본 GS유아사, 중국 CATL 등 세계 주요 배터리 기업과 BMW, 폭스바겐, 아우디, 볼보, 르노, 도요타, 혼다 등 각국 자동차 업체가 참여해 관련 국제표준 개정을 함께 논의했다.

우리나라는 셀 외부 히터를 사용해 열의 전이·확산을 시뮬레이션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올 11월 다음 회의에서 이를 국제표준안으로 제출키로 했다. 일본과 캐나다 역시 같은 개념을 제시하고 있어 이 방식이 국제표준안 개발을 주도할 가능성이 있다. 독일은 발열 셀로 대체하는 방법, 중국은 자체 히팅하는 방법, 프랑스는 셀 내부 히터 사용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국표원 관계자는 “우리 기업이 주도한 배터리 안전성 시험방법이 국제 표준에 반영되면 국산 배터리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전 세계 전기차의 안전성과 신뢰성도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제표준 논의에 우리 업계 의견을 반영해 전기차 배터리산업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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