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서울 상암동 평화의공원에 세계 최초로 두 고리가 교차하는 ‘트윈 휠(Twin Wheel)’ 형태의 대관람차인 ‘서울 트윈아이(가칭)’이 들어선다.
| 서울 상암동에 세계 최초로 ‘트윈 휠(Twin Wheel)’ 형태의 대관람차인 ‘서울 트윈아이(가칭)’이 들어선다. (사진 제공=서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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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평화의공원에 대관람차를 포함한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는 ‘서울 트윈아이’를 최초 제안으로 접수하고, 본격 사업추진에 들어선다고 3일 밝혔다.
제안서에 따르면 서울 트윈아이는 지름 180m 규모의 대관람차로 디자인됐다. 고리가 교차하는 트윈 휠 형태로는 세계 최초로, 살이 없는(Spokeless) 형태 대관람차 디자인 중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서울 트윈아이는 캡슐 64개가 한 주기를 돌 때 1440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서울시는 두개 고리가 교차해 내진·내풍 안전성을 확보하고, 동시 탑승 인원을 늘려 사업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대관람차를 지상 40m까지 들어 올려 트인 경관을 확보하고 하부는 전시문화공간으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공연·전시장(전용 1만3126㎡), 편의시설(전용 7853㎡), 기타 지원시설(전용 2296㎡), 부속·레저시설(분수·집라인·모노레일)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난지 연못을 활용, 세계적인 분수 쇼를 선보이는 ‘수(水)공간’도 제안됐다. 지하철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에서 대관람차 사이 이동을 위한 모노레일을 조성 계획도 포함됐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일환으로 상암동 일대에 살 없는 고리형태 디자인의 대관람차를 조성하는 민간 투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9월에는 대관람차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SH공사, 더리츠 등이 참여하는 ‘서울 트윈아이 컨소시엄’이 서울시에 제안서를 냈다. 이 컨소시엄은 민간투자법상 최초제안자 지위를 가진다.
시는 이달 중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S-PIMs) 사전검토를 거쳐 다음 달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로 제안서를 넘겨 사업 적격성을 검증한다. 사업 적격성을 검증받은 후 ‘제3자 공고’를 시행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정하게 된다. 제3자 공고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최초제안자 외 사업자로부터 조성 계획을 제안받아 우수한 사업계획을 최종 선정하는 법적 공개경쟁 절차다. 세부 계획 등은 기재부 검증과 제3자 공고 등을 거쳐 변경될 수 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 트윈아이가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공공성 또한 살려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 상암동에 세계 최초로 ‘트윈 휠(Twin Wheel)’ 형태의 대관람차인 ‘서울 트윈아이(가칭)’이 들어선다. (사진 제공=서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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