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출하량 기준 13억5000만대를 기록, 전년대비 7% 성장했다. 이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3억7000만대와 근접한 수준이다.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이 큰 폭으로 회복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 자리를 이어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억7500만대를 출하, 점유율 20%를 기록했다. 애플은 2억3000만대로 전년대비 11% 성장하며 2위(점유율 17%)를 차지했다. 중국의 샤오미는 1억9100만대로 3위, 오포와 비보는 각각 1억4500만대, 1억2900만대로 4, 5위를 기록했다. 샤오미의 연간 성장률은 28%, 오포와 비보는 각각 22%, 15% 성장하며 중국 업체들은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산얌 차우라시 카날리스 애널리스트는 “여전히 많은 분야에서 수요가 공급을 앞질러 회복의 길은 험난했다”며 “많은 업체들이 지난해 최고의 성능의 기기를 선보이며 스마트폰 출하량을 두 자릿수로 확장했고,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는 이번 수치가 말해주듯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을 약화시키진 못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성장이 수치로 이를 증명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하이엔드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수익성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갤럭시Z’ 시리즈는 중국 업체로부터 빼앗기고 있는 점유율을 방어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니콜 펭 카날리스 모빌리티 부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바일 의존도가 더 높아졌다”며 “선도 업체들은 기술 비전과 인프라를 통해 스마트폰 중심으로 더 많은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