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CJ제일제당(097950)은 미국에서 생산해 판매하는 냉동밥 제품의 매출이 올해 누적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 미국 현지에서 생산해 판매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의 냉동밥 제품들.(사진=CJ제일제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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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올해 연말까지 냉동밥 제품이 1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슈완스를 인수하며 미국 전역의 콜드체인 유통 시스템을 확보한 이후 매출이 4년새 3배 증가하게 된다.
냉동밥 대표 제품으로는 코리안바베큐맛치킨·김치야채·마늘맛새우 볶음밥 등이 있다. 해당 제품들은 슈완스 버몬트 공장에서 생산되며, 월마트·크로거·타깃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현지에서의 냉동밥 제품 인기 요인으로 한국 식문화를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게 적용한 점을 꼽는다. 치킨, 야채, 새우 등 미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볶음밥 재료에 코리안바베큐소스, 김치, 마늘 등을 더했다. 미국 내 쌀 가공식품 소비가 증가하는 점도 긍정적이다. 농식품부에서 조사한 지난해 쌀 가공식품 수출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수출액은 전년대비 28.2% 늘었고, 수출 국가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CJ제일제당이 한국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냉동밥 판매도 크게 늘었다. CJ제일제당의 냉동밥 수출액은 최근 3년간 연평균 22% 성장했으며, 지난 2017년 7개국이었던 수출 국가도 현재 대만, 베트남 등 17곳으로 늘었다. CJ제일제당은 주요 국가의 대표 유통채널에 냉동밥 제품 입점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호주에서는 이달부터 코스트코에서 ‘김치치즈주먹밥’을 판매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에서 ‘K푸드’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매장 내 ‘아시안푸드 존(Zone)’을 별도로 만드는 등 한국 식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며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만두를 이을 차세대 글로벌전략제품 품목으로 냉동밥을 포함한 ‘P-라이스’ 카테고리를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