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美스튜디오, 日토호서 2900억 투자 유치

피프스시즌, 토호 인터내셔널에 3자 유증
매출 2조 달하는 토호, 日괴수 IP 다수 보유
3사간 협업 통해 글로벌 콘텐츠 제작 추진
  • 등록 2023-12-11 오후 3:54:00

    수정 2023-12-11 오후 7:20:17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한국, 미국, 일본의 대표 콘텐츠 기업들이 뭉쳐 ‘글로벌 드림팀 스튜디오’를 만든다.

CJ ENM(035760)은 지난해 자사가 인수한 미국 기반 글로벌 스튜디오 피프스시즌이 일본 엔터테인먼트 기업 토호로부터 2억2500만 달러(한화 약 29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피프스시즌은 지난 10일(미국시간) 토호 인터내셔널을 대상으로 2억2500만 달러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이번 투자가 마무리되면 토호는 피프스시즌의 지분 25%를 보유한 2대 주주에 올라선다.

1932년 일본 도쿄에서 설립된 토호는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TV 콘텐츠의 개발과 제작, 배급을 선도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고질라’ 등 일본 괴수영화의 계보를 이어 온 메가 지식재산(IP)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지브리 스튜디오, 신카이 마코토 등 유명 크리에이터의 배급 파트너도 전담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토호의 매출액은 16억2000만 달러(한화 약 2조1191억원)다.

이번 투자는 CJ ENM 산하 스튜디오가 유치한 외부 투자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다. 투자금은 피프스시즌의 사업 기반을 공고히 하는데 투입할 예정이다. CJ ENM은 그간 축적한 K-콘텐츠 초격차 노하우를 바탕으로 피프스시즌의 기획, 제작 역량과 토호의 콘텐츠 선구안을 더해 글로벌 시장을 관통할 독보적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CJ ENM과 피프스시즌은 향후 토호 콘텐츠를 글로벌향으로 기획ㆍ개발하고 일본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 콘텐츠 기획 단계부터 동서양 크리에이터들의 협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다양한 글로벌향 콘텐츠를 양산할 수 있는 제작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이 제작된 콘텐츠는 피프스시즌의 전 세계 유통망을 통해 확산된다.

구창근 CJ ENM 대표는 “글로벌 메이저 스튜디오로 도약 중인 피프스시즌이 일본 최고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파트너로 맞이하게 돼 기쁘다”며 “CJ ENM의 근간인 초격차 콘텐츠 제작 경쟁력에 집중하며 글로벌 IP파워하우스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마츠오카 히로 토호 대표는 “이번 투자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까지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CJ ENM및 피프스시즌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토호가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의미 있는 발걸음”이라며 “공고한 3사 파트너십은 일본 콘텐츠와 IP가 글로벌 시장에 더욱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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