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신세계면세점이 홍콩 최대 항공사 캐세이퍼시픽 항공과 손잡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엔데믹 이후 해외 관광객들의 주요 고객층이 중국 단체관광객에서 다국가 개별 관광객으로 바뀌면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 신세계디에프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글로벌 항공사 캐세이와 마케팅 업무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 계획을 밝혔다.(사진=신세계디에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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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신세계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는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캐세이 그룹과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 마케팅에 나선다고 밝혔다. 국내 면세업체가 해외 항공사와 마케팅 협약을 맺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캐세이 그룹은 캐세이퍼시픽 항공 외에도 쇼핑과 다이닝, 웰니스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유신열 신세계디에프 대표는 “이번 협약이 글로벌 공략의 성공적인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새롭고 도전적인 시도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폴 스미튼 캐세이 아시아 마일즈 최고경영자(CEO)는 “양사가 어떻게 세계로 뻗어나가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등에서 비슷한 전략을 갖고 있어 제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내년 2월부터 캐세이 회원들이 적립된 마일리지를 활용해 신세계면세점에서 쇼핑을 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캐세이퍼시픽을 이용하는 1000만명의 회원들은 캐세이의 마일리지 적립 프로그램인 아시아 마일즈 온라인몰에서 신세계면세점 선불카드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캐세이 회원이 신세계면세점에서 면세품을 구입할 경우 아시아 마일즈 적립과 쇼핑 혜택도 주어진다. 구매금액 1000원당 1아시아 마일즈가 적립되며 30만원 이상 구매하면 250아시아 마일즈가 추가 적립된다. 적립된 아시아 마일즈는 항공권 뿐 아니라 전세계 약 800개 파트너사 9만여개 사용처에서도 쓸 수 있다.
아울러 신세계면세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쇼핑 지원금과 각종 쿠폰이 포함된 E바우처 등 약 34만원 상당의 특별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캐세이 회원이 아니더라도 캐세이 방한 항공편을 이용하는 탑승객 전원에게 신세계면세점 쇼핑 지원금이 포함된 별도의 E바우처도 제공한다.
이는 지난 8월부터 중국인 단체관광이 재개됐지만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매출 회복이 일어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내한 외국인 중 개별 여행객 비중은 지난 2019년 77.1%에서 올 3분기 85%로 상승한 반면 단체 여행객 비중은 2019년 15.1%에서 올해 9.2%로 낮아졌다.
|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전경.(사진=신세계디에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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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신열 대표는 “코로나 이전에는 국내 면세점의 중국 단체관광객 매출 비중이 85% 이상이었는데, 현재는 다양한 국가에서 개별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다양한 콘텐츠와 생태계로 개별 관광객들을 선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해외 유명 호텔체인과도 제휴를 추진하는 등 고객 경험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나가려 한다”고 덧붙였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으로 신세계 브랜드를 해외에 널리 알리는 한편 연간 1600만달러(한화 약 208억원) 이상의 매출 발생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사 면세점을 이용하는 개별 관광객 수도 내년에 30% 증가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세계면세점은 현재 홍콩 첵랍콕공항 면세점 입찰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등 중국과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고객 확보에 우선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