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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5일 올해 2분기 시장의 예측에 다소 못 미치는 실적을 내놨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 서비스수익(영업수익에서 단말수익을 제외한 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증가한 2조 8506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수익(매출)은 3조 38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 늘었고, 영업이익은 2484억원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증가 영향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
특히 모바일 서비스 매출 성장률은 둔화했다. 해지율은 1.11%로 역대 최저 수준이었지만, 무선 사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1조 5410억원,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서비스수익은 1조 45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6% 느는데 그쳤다.
알뜰폰 위주 가입자 유치 때문?…5G 중간 요금제도 변수
이날 컨퍼런스콜에서는 애널리스트의 휴대폰 가입자 순증이 적고, 주로 알뜰폰(MVN0)위주로 가입자를 유치해 질적인 측면에서 안 좋은 시그널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왔다.
LG유플러스도 월 30GB 제공에 월 6만2,000원(잠정)하는 5G 중간요금제를 고민하는 상황인데다 정부의 통신 자회사 알뜰폰 시장 점유율 제한 강화 분위기는 변수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지난달 11일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만난 뒤 “SKT의 중간 요금제(24GB에 월 5만9,000원)가 이제 나왔기 때문에 저희도 대응전략을 검토해야 할 것 같다”면서 “중간요금제로 재무적인 압박을 받게 돼 있는 상황이나 출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LG유플러스의 서비스수익(2조 8506억원) 중 무선서비스수익(1조 4553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51%)이다 보니, 전체 실적을 걱정하는 얘기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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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연내 타사 가입자까지…인터넷데이터센터 고성장
지난달 선보인 구독서비스 ‘유독’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유독은 미디어, 쇼핑, 육아 등 다양한 구독서비스를 원하는 것만 골라 가입하고 해지할 수 있다.
박찬승 컨슈머사업그룹장은 “유독의 수익 모델은 유독 플랫폼의 상품을 제공하는 제휴사로부터의 수수료가 기본 수입이다.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그 외에 다양한 모델이 나올 것”이라면서 “연내 타사 고객까지 확대하기 위해 별도 결제시스템을 지원할 예정이고, ‘23년에는 전용 앱 기반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독’만의 차별점으로는 ▲다양한 구독 서비스의 가입과 결제, 해지를 한 화면에서 할 수 있다는 점(조회와 해지를 같은 채널에서)▲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단건으로 가입하는 게 가능하다는 점(기본료 베이스가 아니다)▲약정 없이 1개월 가입해도 모든 상품에 대해 10% 할인해주는 점(2개 이상 가입하면 최대 70%할인) 등을 꼽았다.
산업의 디지털전환이 빨라지면서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은 고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부문 유선사업 관계자는 “IDC 상반기 실적이 1329억원으로 8.2% 성장했다”면서 “내년 상반기 준공 목표인 평촌2 센터에 대형고객 수주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