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이 ‘원 삼성’(One Samsung)에 이은 새로운 경영 화두를 던졌다. TV, 가전, 스마트폰 등의 벽을 허물고 고객 입장에서 제품·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철학에 이어 4대 신수종 사업을 직접 거론하며 미래 먹거리에 힘을 주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4대 사업은 인공지능(AI)과 밀접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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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삼성은 다양한 세트(완제품) 사업을 하는 삼성전자 내부의 칸막이를 없애고 시너지를 내 고객 입장에서 제품·서비스를 고민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취임 3주년을 앞둔 한 부회장이 이번에 내건 지향점은 △메드테크(의료기기와 기술 결합) △친환경 공조 솔루션 △로봇 △전장 등 4대 미래 사업이다. 한 부회장은 “차세대 신성장 사업을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는 곧 세트 사업을 하는 DX부문에서 이재용 회장이 줄곧 강조하고 있는 ‘세상에 없는 기술’을 현실화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TV, 가전, 스마트폰을 기존 방식대로 만들면 중국 등에 밀리는 건 시간문제”라며 “삼성은 AI를 기회로 세트 사업 차별화에 나서는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