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효성이 인적분할을 앞두고 자사주 처분에 나섰다. 기업들이 자사주를 소각하지 않고 대주주 경영권 방어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이뤄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정부가 제도 개선에 나서자 선제적으로 리스크를 해소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효성(004800)은 10일 공시를 통해 자사주 55만6930주(2.64%)를
대한항공(003490)에 처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처분 예정 금액은 약 331억원이며 거래는 다음 달 11일 시간 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이뤄진다. 효성은 지분 처분 목적에 대해 “전략적 협업 강화”라고 밝혔다. 효성은 이날 이미 취득한 자사주 60만4691주 소각 계획도 공시했다. 소각 예정 금액은 약 219억원이다.
| 효성그룹 서울 마포 본사.(사진=효성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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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의 이번 대규모 자사주 처분은 인적분할을 앞두고 일반 주주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인적분할은 존속회사 주주들이 기존 비율대로 신설회사 주식을 나눠 갖는 방식이다. 이때 의결권이 없는 자사주도 신설회사 주식을 배정받는 과정에서 의결권이 되살아나는데 이를 ‘자사주의 마법’이라고 한다. 지배주주의 추가 출연 없이도 지배력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주주 환원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효성은 다음 달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 승인절차를 거치고 7월 1일자로 존속회사인 ㈜효성과 신설법인인 효성신설지주(HS효성)의 2개 지주회사 체제로 재편을 앞두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에 지분을 매각한 것은 정부의 자본시장법 시행령에 맞춰 선제적으로 리스크를 해소하려는 의도”라며 “자사주 처분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일반 주주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의도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양사는 향후 사업적인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 측은 “양사 공동 협력사업 모색과 시너지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 가능하다”며 “효성 계열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술 경쟁력과 용역인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사는 향후 우주항공 분야에서 시너지를 예상했다. 현재 대한항공과 효성복합소재는 무인기 동체의 탄소복합소재 원재료 개발 사업에서 협력하고 있다. 향후 양산이 본격화할 경우 탄소복합소재 소요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대한항공은 효성ITX로부터 대한항공과 진에어 콜센터에 상담 용역을 제공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향후 사업량 증대에 따른 전문적인 콜센터 용역 인력 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한편 효성은 이날 분할 신설 지주회사 상호를 효성신설지주(가칭)에서 HS효성으로 변경해 확정한다는 내용도 공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