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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 KT의 인사 절차가 내일부터 시작된다. LG유플러스와 자회사 LG헬로비전은 중폭의 인사가, KT는 대폭 인사가 예상된다. 특히 KT는 김영섭 대표이사(CEO)가 “2년 치 인사를 한번에 하겠다”, “조직이 너무 방대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져, 조직 개편 역시 크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황현식 대표는 유임…LG헬로비전 대표는 바뀔듯
22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황현식 CEO의 유임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이날 퇴직하게 되는 임원들에게 관련 사항을 통보했다. LG유플러스는 23일 저녁 이사회를 열고 임원 인사를 확정한 뒤 24일 10시쯤 공식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송구영 LG헬로비전 대표의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 복귀가 예상되고, 신임 LG헬로비전 대표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술관료 출신인 권용현 LG유플러스 최고전략책임자(CSO)와 최택진 기업부문 부사장 등이 물망에 오른다.
지난 주말 거취가 정해졌지만 송구영 대표는 말을 아끼는 가운데, 업계에선 권용현 CSO가 헬로비전 대표가 되면 알뜰폰 규제 대응과 시장 활성화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했다.
송구영 대표는 LG유플러스에서 홈·미디어 사업 부문을 진두지휘했고 CJ헬로 인수팀장을 맡아 M&A를 성사시킨 뒤 초대 LG헬로비전 대표를 역임해 OTT 공세 속에서도 케이블TV와 인터넷 가입자 성장 흐름을 유지했다.
KT 관계자는 “조직 개편은 지나치게 쪼개진 조직을 통합하는 방향인 것 같다. 일부 임원은 LG처럼 담당을 맡게 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AI컨설팅, 클라우드 부문 강화
그러나, 신성장 동력인 AI 컨설팅, 클라우드 부문은 외부 임원 영입과 함께 강화될 전망이다.
KT 관계자는 “내부에서 조직개편안이나 인사안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면서도 “인사, 노사, 대외협력(CR), 사회공헌(CSR) 등이 한조직에 있는 경영지원부문 조직을 업무별로 나누고, 윤리실장을 영입한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외부 헤드헌터를 통해 AI테크 그룹장 등 AI 컨설팅 전문가를 뽑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 KT는 초거대AI ‘믿음’을 공개하면서 기업 시장에 집중할 뜻을 밝혔는데, 기업시장 공략에서 중요한 게 생성형AI를 도입하려는 기업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 역량이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 본부장은 지난달 3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T ‘믿음’을 공개하며 기업고객을 위한 솔루션임을 강조했다.
당시 최 본부장은 “기업시장에서 3년 뒤 1천 억원 대 매출을 예상한다”며 “5년간 1.5조 원을 생성형AI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은 유효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