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신형 S90, E세그먼트 승자 될 것"…수입차 정상 노린다

신형 S90 사전계약 3200대…볼보차 코리아 신기록
2023년 서비스센터 52개로 확장…한국서 입지 넓혀
2022년 최초 순수 전기차 국내 출시 예정
  • 등록 2020-09-09 오후 5:13:45

    수정 2020-09-11 오후 1:57:05

이만식 볼보자동차코리아 세일즈&마케팅 부문 전무가 9일 인천 네스트 호텔에서 열린 신형 S90 미디어 시승행사 겸 차량 출시기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송승현 기자)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플래그십 세단 신형 S90을 통해 국내 수입차 브랜드 중 정상에 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만식 볼보자동차코리아 세일즈&마케팅 부문 전무는 9일 인천 네스트 호텔에서 열린 신형 S90 미디어 시승행사 겸 차량 출시기념 간담회를 열고 “신형 S90의 슬로건인 ‘Top Of The Game’처럼 E세그먼트 시장에서 승자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담아 S90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신형 S90은 지난 2016년 처음 출시된 이후 4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이다. 신형 S90은 정교해진 디자인, 동급 최고의 차체 크기, 넓어진 실내 공간 및 혁신 기술, 친환경 파워트레인 등의 변화를 통해 플래그십 세단에 더욱 최적화된 상품성을 갖췄다.

“동급 대비 가장 큰 실내…E-세그먼트 시장 잡는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E세그먼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육박한다. 대표적인 모델로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제네시스 G80, 볼보 S90이 꼽힌다.

이 전무는 이날 신형 S90이 E세그먼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경쟁차 대비 갖는 프리미엄의 품격 △풍부한 편의기능 △사회 공헌 등 3가지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신형 S90은 먼저 경쟁 동급 차량 대비 우월한 실내크기를 갖췄다. 전장은 5090mm로 이전 모델 대비 125mm 증가했으며, 휠베이스는 120mm 늘어 압도적인 위엄과 여유 있는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신형 S90의 가장 장점은 2열 좌석에서 나온다는 것이 볼보차의 설명이다.

아울러 편의기능을 대폭 확장하기 위해 기존에는 옵션으로 제공됐던 것들을 전 트림에 탑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어드벤스드 공기 청정기능 및 미세먼지 필터 △오레포스(Orrefors)사의 크리스탈 전자식 기어노브 △컨티뉴엄 콘 적용으로 업그레이드된 바워스&윌킨스(B&W) 사운드 시스템 등이 전 트림에 제공된다.

이외에도 파워트레인은 순수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250마력(PS) B5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와 총 405마력 T8 트윈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8단 자동변속기 조합으로 출시된다. 볼보차의 환경 비전에 따라 디젤 엔진을 제외하고, 2가지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전면 배치해 환경적인 측면으로 사회에 공언하겠다는 의지다.

볼보자동차 코리아의 신형 S90 B5 인스크립션. (사진=볼보차 코리아 제공)
“한국 위한 가격 정책…2023년까지 서비스센터 52개”

볼보차코리아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수요가 줄지 않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한국 시장 공략에 사활을 걸고 있다. 볼보차는 △2016년 5206대 △2017년 6604대 △2018년 8524대 △2019년 1만570대 △2020년 8월까지 7929대(연말까지 1만2000대 예상) 등 한국 시장에서 꾸준한 판매량 성장을 보이고 있다.

완전변경(풀체인지)급 변화에도 불구하고 신형 S90은 B5 인스크립션 기준 6690만원으로 기존 모델(6590만원) 대비 100만원밖에 오르지 않으면서 한국 시장을 잡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 전무는 “한국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본사를 설득한 끝에 파격적인 가격 정책을 들고 나왔다”고 강조했다.

실제 신형 S90은 사전계약 3200대를 돌파하며 볼보차가 한국에 진출한 이후 최대 건수를 기록했다. 다만 볼보는 연말까지 1000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형 S90을 생산하는 중국 다칭공장에서 제작의 필요한 유럽산 부품을 수급하는 데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볼보차코리아는 한국 시장 공략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안도 공개했다. 이 전무는 “오는 2023년까지 서비스센터의 개수를 기존 27개에서 두 배에 가까운 52개까지 늘리겠다”며 “자동차 브랜드 가운데 고객서비스 1위를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볼보차코리아는 오는 2022년 초 볼보차 최초 순수 전기차를 한국 시장에 선보여 전동화 차량에서도 존재감을 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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