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로원 기자] 중국의 한 공무원이 쌀을 광고하는 특산물 홍보 영상에서 ‘뷰티 필터’ 어플을 사용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되고 있다.
| 중국 위홍구 문화관광국 펭 보 부국장이 현지 쌀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위홍문화관광 공식 계정 |
|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번 논란은 지난해 11월 1일 중국 동북부 랴오닝성 선양의 위홍문화관광 공식 계정 영상에서 나왔다.
해당 영상에는 위훙구 문화관광국 부국장인 41세의 펭 보가 출연해 유창한 영어와 동북부 중국 방언을 자연스럽게 오가며 현지 쌀을 소개하는 모습이 담겼다.
정장을 입은 펭은 정통 영국식 영어로 “신사 숙녀 여러분, 오늘은 우리의 특별 제품인 쌀을 훌륭하게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동북부 사투리로 “조 삼촌, 소개 좀 도와주세요”라고 했다.
이때 쌀 한 꾸러미를 든 조허핑이라는 남성이 등장했다. 그는 현지 방언을 쓰며 “이것은 우리 마을에서 생산한 쌀로 화학 비료 없이 재배했다”며 “우리 완진마을에 이 쌀을 맛보러 온 모든 친구들은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영어에서 사투리로 예상치 못한 언어 전환은 시청자들을 즐겁게 했지만 일부는 펭이 과도한 뷰티 필터를 사용한 것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정부 관리로서의 신뢰성이 떨어진다” “사진 수정보다는 자신의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게 낫겠다”라는 지적이 나온 것.
논란이 이어지자 펭은 “이렇게 이슈가 될 지 전혀 예상치 못했다”며 “이런 상황을 알았다면 나는 분명 강력한 필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사과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사과할 필요가 없다. 요즘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나” “당신은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 필터를 하든 안하든 당신은 아름답다” “적절히 사용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사과에 진심이 담겨 있다” 등 펭을 옹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