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부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 방안 발표에서 “광주형 일자리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고용창출력이 약화하고 있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고용창출력 약화 배경으로 기술진보에 따른 일자리수요 감소,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신성장동력 발굴 지연을 꼽았다.
이어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상황은 지표에서 보이는 것보다 더욱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노사 간 양보와 타협, 시민사회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고, 사회적 대타협의 촉진제도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광주 지역의 노·사·시민사회·지자체 간 양보와 타협으로 23년 만에 국내 완성차 공장 건립이라는 결실을 보았고 1만1000개의 일자리라는 값진 희망이 생겼다”면서 “최근 다른 지역에서도 관심이 높아져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광주광역시와 정부는 지난 1월31일 이 사업을 통해 연 10만대 규모의 현대자동차(005380) 경차 신공장 설립을 이끌어냈다.
정부는 올 1분기 내 이를 위한 법안 발의와 행정 조치를 마치고 상반기 중 2~3곳을 추가 선정해 노사민정 합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많은 지자체에서 문의가 오고 있지만 기업·지자체 관심 분야가 다르다”며 “3월 설명회를 통해 구체적인 요건과 절차, 방법을 충분히 설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 안착과 타 지역 확산을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온 힘을 기울일 것”이라며 “양보와 협력이란 대타협 핵심 가치가 사회 전반으로 퍼져 저성장·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