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더위 진풍경..가을문턱 빙과 불티, 연일 전력피크

빙과·음료·여름옷 매출 급증..추석선물 상할까 전정긍긍
지경부 전력수급 비상..재정부·농식품부 "고맙다 늦더위"
  • 등록 2011-09-01 오전 6:20:00

    수정 2011-09-01 오전 6:56:10

[이데일리 최승진 장순원 김대웅 기자] 더위가 물러간다는 처서(處暑)가 지났지만, 낮 기온이 30도를 넘는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때아닌 더위 때문에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유통가는 물론 정부 부처에서도 예전에 볼 수 없던 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음료나 빙과 업체는 늦더위 반짝특수를 누리고 있다. 올 여름 장마가 길어지면서 빙과나 음료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다가 이달 하순부터 시작된 늦더위 덕에 매출이 급증한 것.

이달 18일부터 29일까지 훼미리마트의 아이스크림의 판매량이 전년동기에 비해 88% 가량 늘었고, 음료 제품의 매출도 60% 이상 증가했다. 통상 여름이 끝나는 8월말은 음료나 빙과 매출이 감소하는 시기다.

빙과업체 관계자는 "늦더위가 오면서 재고 걱정을 덜게 됐다"며 "추석 전까지는 빙과와 음료 제품이 선전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가을 문턱에 다가왔지만 여전히 여름옷이 잘팔리는 기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8월 여름옷 매출은 지난해 대비 45% 급증했고, 7월에 견줘서도 15% 늘어났다. 8월은 통상 6월이나 7월에 비해 여름옷 판매가 줄고 가을 옷 매출이 늘어나는 시기다. 11번가 관계자는 "뒤늦게 찾아온 무더위로 여름 옷 매출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무더위가 추석선물 배송이 절정인 9월 초순까지 지속될 것이란 전망 때문에 비상이 걸렸다. 추석 선물세트 중 65~70% 이상을 차지하는 고기나 해산물, 과일 같은 식품이 더위에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나 백화점들은 이런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특수포장을 사용하는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늦더위 때문에 과천 관가도 희비가 갈리고 있다. 냉방수요가 늘면서 전력 수급에 비상이 걸린 지식경제부는 기우제라도 지내야 할 판이다. 7~8월 잦은 비로 기온이 내려가면서 한시름 놓고 있었는데, 늦더위에 여름철 전력 대란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전날에 이어 이날도 최대 전력수요가 7219만kW를 찍으며 연일 여름철 최대치를 기록했다

김도균 지경부 전력산업과장은 "지금까지 여름철 전력피크는 더위가 절정을 보이는 8월 초·중순에 집중됐다"며 "여름이 끝나가는 8월말에 전력 피크를 기록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지경부는 늦더위가 다음 달 초순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전력 수급 비상대책본부를 다음 달 9일까지 연장 가동하기로 했다.

반면 같은 정부부처 가운데서도 농림수산식품부와 기획재정부는 늦더위가 반가운 입장이다. 한 여름 잦은 비에 농산물 작황이 나빠질까 마음을 졸였기 때문이다. 일조량이 늘어나면 벼나 과일, 배추 등의 농산물 작황에 큰 도움이 된다.

재정부 관계자는 "여름에 비가 자주 내려 농산물 작황과 수급 걱정을 많이했다"면서도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농산물 작황이 나쁘지 않아 공급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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