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경제올림픽' 부산엑스포에 거는 기대

  • 등록 2023-02-15 오전 5:30:00

    수정 2023-02-15 오전 5:30:00

[이데일리 김영수 산업에디터 겸 산업부장] “한국 지지세에 탄력이 붙은 만큼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최근 재계의 화두는 5년 주기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170개 회원국) 주관 ‘세계박람회(이하 엑스포)’ 유치전이다. 정부와 재계에선 지난해 유치 계획서를 제출한 이후 최대 경쟁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 기울었던 무게추가 우리나라에 유리하게 쏠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민관 합동으로 엑스포 유치에 사활을 거는 이유는 엑스포 개최에 따른 파급 효과가 상당해서다. 개최 비용은 5조원가량이지만 생산유발과 부가가치는 각각 43조원, 18조원에 이를 정도다. 엑스포가 경제·문화올림픽으로 불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반도체 등 주력 산업에서 무역수지 적자폭이 커지는 등 경기침체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엑스포 유치는 반전을 모색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될 수 있는 셈이다. 국가 차원에서는 올림픽, 월드컵을 포함한 3대 메가 이벤트를 모두 개최하는 세계 7번째 국가로 기록되면서 국가위상을 제고하는 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

앞서 아시아 최초로 엑스포를 개최했던 일본은 오사카엑스포(1970년)를 계기로 선진 산업국가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으며 중국 역시 상하이엑스포(2010년)를 통해 G2로의 부상을 알리는 신호탄을 쐈다.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국내 기업들도 엑스포 유치를 위한 전방위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재용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다. SK는 최태원 회장이 부산엑스포 민간유치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이 전면에 나선 현대차그룹도 글로벌 판매 거점을 중심으로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다보스포럼에서는 부산엑스포 홍보 문구가 랩핑된 차량 58대를 운영하기도 했다. LG전자도 조주완 사장이 태스크포스(TF) 리더를 맡아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럼에도 재계 안팎에선 엑스포 유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이끌어내기엔 다소 한계가 있다는 아쉬움을 표한다. 전기·가스요금뿐 아니라 식음료까지 안오른게 없을 정도로 물가가 뛰다보니 당장 여론을 형성하기엔 상황이 여의치 않다는 얘기다. 먹고사는 문제도 급하지만 정치권의 지리한 정쟁 또한 현안을 가로막는 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하소연도 나온다. 당장 오는 4월중에는 BIE 사무국 인사로 구성된 실사단이 일주일간 방한해 준비 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추후 실사단이 작성·공개하는 실사 보고서는 회원국들에게 일부 의사결정의 잣대로 작용할 수 있어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투표 막판에는 오일머니를 앞세운 사우디와의 접전도 점쳐지고 있는 만큼 정(政)·관(官)·민(民)이 함께 힘을 모아 총력전을 펼쳐야 승기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정부는 엑스포 유치지로 부산을 선정한 상태다. 부산 북항은 항만부지로서 환경훼손 없는 개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지속가능 성장을 강조하는 BIE의 선정기준과 맞아떨어진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오는 11월 투표를 거쳐 엑스포 유치지로 부산이 최종 결정되면 2030년 5월부터 10월말까지 6개월간 부산엑스포가 열린다. 50만명 수준의 고용창출이 예상되는 부산엑스포 유치로 우리 경제가 퀀텀점프하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해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