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협치의 손 내민 윤 대통령, 민주당도 마다할 명분 없다

  • 등록 2022-05-17 오전 5:00:00

    수정 2022-05-17 오전 5:00:00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진영이나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 협력이 어느 때보다 강력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한 “진정한 자유민주주의는 의회주의”라며 “법률안, 예산안뿐 아니라 주요 사안에 대해 국정 운영의 중심인 의회와 긴밀히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어제 국회에서 한 2차 추경안 시정연설을 통해서다. 연설에 나타난 윤 대통령의 국정 현안 진단과 해법은 바람직하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직면한 대내외 여건이 매우 어렵다”면서 “정치·경제·안보·노동 등 각 부문의 난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의 연설과 현실은 안타깝게도 정반대다. 거대 야당인 민주당의 청문회 발목잡기로 정상적 내각 출범이 큰 차질을 빚은 데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은 계속 표류 중이다.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등 특정인의 낙마와 연계한 야당 요구가 국정 정상화를 가로막고 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제의한 여야 지도부 만찬 회동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다른 일정이 있다는 이유를 댔지만 국정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의 중요성을 모르지 않는 한 나오기 힘든 반응이다.

민주당의 태도는 총리 인준 등을 놓고 맞선 상황에서 끌려가지 않겠다는 속셈의 인상이 짙다. 협치 제의를 사실상 외면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자신의 제의와 약속이 진심이라면 여야 회동을 다시 한번 제의하는 것이 옳다. 민주당이 이런저런 이유로 답을 주지 않더라도 계속 대화의 테이블로 나올 것을 당부해야 한다. 고조되는 경제 위기와 북한의 거듭된 미사일 도발 등 화급한 국정 현안을 생각한다면 민주당도 마다할 명분이 없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대선 이후 취임 전까지 새 정부에 사사건건 몽니를 부린 사실을 모르는 국민은 거의 없다. 문 정부의 비리 수사를 원천 봉쇄하기 위한 법안은 온갖 꼼수와 편법을 동원해 강행 처리했다. 12일 국무회의도 총리와 주요 장관 없이 문 정부의 장관들을 일부 참석시킨 가운데 열어야 했다. 민심의 무서움을 안다면 민주당은 바뀌어야 한다. 윤 대통령도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하지만 민주당도 협치와 협력으로 국민을 안심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