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빈틈 찾아라…주총 시즌, 중소형 가치株 보물찾기

주총 시즌 본격화, 중소형주 중심 밸류업 논의 가능성
최근 주주환원 적극적이었던 종목 중심 관심 가져야
향후 정부 추가정책 등으로 주가 상승 동력 기대
  • 등록 2024-03-19 오전 5:40:00

    수정 2024-03-19 오전 5:40:00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본격적인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중소형 가치주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올 초 증시를 주도해온 대형주 중심 밸류업 테마가 소강상태를 맞은 가운데 주주환원에 나선 중소형주의 투자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주주총회가 시작된다. 다음 주인 25일부터 29일까지는 12월 결산 상장 법인 중 약 1600개 사가 정기 주총을 예고했다. 특히 28일에는 700여개 상장사의 주주총회가 열리는 등 ‘슈퍼 주총데이’가 예정돼 있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시장에서는 이번 주총 시즌의 핵심 화두 중 하나로 중소형 상장사의 주주환원 정책 확대 등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 여부를 꼽고 있다. 주총에서 주주환원 관련 안건 수가 많아지는 추세인데다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해소를 위한 정부의 정책 장려로 여느 때보다 밸류업 이슈가 부각한 것도 기업가치 제고 논의가 늘어나리라는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특히 시장에서는 밸류업 테마를 선도했지만 상승세가 다소 둔화한 자동차, 금융, 유통 등 대형 가치주의 빈자리를 중소형 가치주가 대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소형 상장사의 경우 대기업과 달리 구체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공시한 기업은 많지 않지만 이번 주총에서 관련 사안을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다. 무엇보다 밸류업 프로그램을 먼저 시행한 일본에서도 대형가치주에서 시작한 주가 상승세가 중소형주로 이동한 사례가 있다.

증권가에서는 우선 최근 주주환원을 꾸준히 이어온 종목을 우선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이후 △주식배당금(DPS)가 증가했거나 △배당수익률 5% 이상인 종목 등이 이번 주총 시즌에서 밸류업 관련 행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자사주 매입 공시 여부도 힌트가 될 수 있다는 조언이다.

밸류업 프로그램에 동참하는 것만으로도 주가 상승 효과가 바로 나타났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키움증권의 분석에 따르면 1월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이 화두가 된 이후 자사주 소각을 공시한 당일 평균 1.04%, 이후 5거래일간은 2.83%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주주환원 정책을 공시한 기업 역시 평균적으로 상승 흐름을 탔다.

이성훈 키움증권 연구원은 “올해 정기주총은 밸류업 측면에서 기업의 주주환원 확대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느냐가 핵심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밸류업 기대감이 지속하는 현 상황에서 주주총회에서 ‘주주환원 확대 정책’을 언급한다면 향후 정부 추가 정책과 발맞춰 추가적인 주가 상승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