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행위입니다!" 우영우는 반대한 돌고래 관광에 몰리는 관광객[헬프! 애니멀]

멸종위기 보호종 남방큰돌고래, 선박 관광에 몸살
하루에도 20~30여차례 돌고래 무리만 쫓아다니는 관광선
선박 관광 규제할 법안은 국회 계류 중
  • 등록 2022-09-05 오전 8:00:00

    수정 2022-09-08 오후 5:00:05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인기가 고래 선박 관광으로 번지고 있다. 정작 우영우가 “선박 관광이 우리의 ‘욕심’이며 멸종위기 동물을 ‘학대’하는 행위”라고 비판한 일이다.

“돌고래를 보겠다고 배를 탄 채 돌고래를 쫓아다니는 선박 관광은 결국 돌고래의 개체 수를 감소시킵니다. 지느러미가 다칠 수도 있고 스트레스 때문에 출산율이 낮아지기도 하니까요. 즉 이 업체들은 관광을 빙자해 멸종위기 동물을 학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등지느러미가 훼손된 남방큰돌고래 (사진=해양동물생태보전연구소 시민모니터링 활동가 이영범씨)
무법지대 고래 관광…“우리의 관심이 괴롭힘으로”

2022년 7월 23일 서귀포시 대정읍 앞바다에서 등지느러미가 훼손된 제주 남방큰돌고래가 포착됐다. 남방큰돌고래는 2019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 준위협종이자 2012년 국내에선 해양보호생물로 지정된 희귀동물이다.

해양환경단체인 핫핑크돌핀스에 따르면,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일대에는 하루에도 20~30차례씩 관광 선박들이 돌고래 무리를 향해 ‘덮칠 듯’ 다가간다. 제주에는 110여마리의 남방큰돌고래가 살고 있다.

핫핑크돌핀스는 “바다를 점령한 채 군림하는 관광 선박들의 등쌀에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은 먹이·휴식·사교 시간을 빼앗기며 마지막 남은 서식지에서조차 마음 놓고 지내기 어렵게 됐다”며 “돌고래 무리를 종일 관광 선박 여러 대가 동시에 쫓아다니며 가까이 다가가 괴롭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영상=핫핑크돌핀스)
이들은 지난 6월 8일 대정읍 바다에서 M1971 소속 라벤더 호가 수십 명의 사람을 태운 채 헤엄치는 돌고래들을 쫓아다니는 모습을 폭로했다. 라벤더 호에 탄 관광객들은 바로 밑에서 헤엄치는 돌고래들이 신기한 듯 내려다보고 있었다. 라벤더 호는 보호종인 남방큰돌고래를 집요하게 쫓아다녔다. 이 과정에서 라벤더 호는 속도는 물론 최소한의 안전거리도 지키지 않았다.

실질적 고래 관광 규제는 국회에 발 묶여

고래 관광지로 알려진 울산과 제주 앞바다에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에 따르면 지난 8월 15일까지 울산 앞바다 고래관광선을 이용한 관광객은 4924명(19회 운항)으로 지난해 전체 관광객 6472명(65회 운항)의 76%에 달한다. 한 회 평균 이용객도 259명으로 지난해 100여 명보다 2.6배가량으로 늘었다.

해양수산부는 ‘남방큰돌고래 관찰가이드’와 관련, △돌고래 무리 반경 50m 이내 선박 접근 금지 △접근 거리별 선박의 속력 제한 △3척 이상의 선박이 돌고래 무리를 둘러싸는 행위 금지 등을 추가했다. 해수부는 2017년 만들어진 지침을 올해 보완했지만 실질적 제재 수단이 없어 유명무실한 실정이다.

실제로 지난달 27일 오후 6시 25분 무렵 서귀포시 대정읍 앞바다에서 돌고래 관광선박 4대가 동시에 돌고래 무리 근처에 다가가 지침을 위반했지만, 어떠한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

제주 남방큰돌고래 무리를 둘러싼 선박들 (사진=핫핑크돌핀스)
2021년 9월 24일 국회에는 남방큰돌고래 등 해양보호생물에 대한 근접 관광을 제한하는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해양생태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됐지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계류 중이다.

해수부는 “현재 지침이 아무런 법적 구속력을 갖고 있지 않다”며 “법 개정을 통해 현재 자율지침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관찰 가이드가 향후 법적 구속력을 갖게 될 전망”이라고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국회에서 논의하기로 잠정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광 활동을 규제하는 만큼 ‘법 근거’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 (내부에선 법률 통과 이후) 법 시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하위 규정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해수부는 법 개정 전까지는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관광 선박 운항 행태 등을 감시하는 남방큰돌고래 지킴이단도 시범 운영하고 있다.

110여마리 뿐…선박 관광, 개체수 회복에 악영향

헤엄치는 남방큰돌고래 무리들 (사진=이영범씨)
등지느러미가 찢긴 제주 남방큰돌고래 사진을 찍은 이영범 씨는 “제주 돌고래 선박 관광은 주로 김녕, 대정, 중문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작년과 재작년에 비해 확실히 늘었다”며 “올해 들어 대정에 안 보이던 선박들이 보이기 시작했고, (관광의) 빈도수도 많이 늘었다”고 말했다.

해양동물생태보전연구소 시민모니터링에도 참여 중인 이씨는 “남방큰돌고래는 국제보호종이자 지역적 멸종위기에 처해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가 보호는커녕 멸종을 가속화하는 선박 관광을 방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씨는 특히 제주 남방큰돌고래의 자연적 개체수 증가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며 선박 관광에 대한 규제 도입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그는 “남방큰돌고래 수명은 40년 정도인데 12개월 임신해 한 마리를 출산한다”며 “(제주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110여마리 중 암컷과 나이 어린 고래 개체수, 유산 및 자연도태확률 등을 고려할 때 자연적으로 개체수가 늘어나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선박 관광은 물리적 충돌로 인한 피해와 돌고래 먹이활동에 문제를 야기한다”며 “관광 선박의 엔진 소음은 스트레스다. 남방큰돌고래 멸종 위기의 상황에서 선박 관광은 결코 옳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 앞 바다를 누비는 남방큰돌고래 (사진=이영범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