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휴전' 깬 트럼프 "증시급락 개의치 않아" 對中강공(재종합)

"3천억弗 中제품에 10% 관세부과" "합의 때까지 압박"
"中, 농산물 약속 어겨, 펜타닐 美판매 지속" 격분해
'슈퍼매파' 나바로 "관세 없이 中이 테이블에 나올까"
일각 '중국 측 태도변화 위한 압박용 언급' 분석도
  • 등록 2019-08-02 오전 6:20:01

    수정 2019-08-02 오전 6:20:01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오른쪽)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내달 1일부터 아직 관세를 부과하지 않은 나머지 3000억달러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도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중국과의 무역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세폭탄을 멈추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최근 중국 상하이에서 이뤄진 양국 간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자, 미·중 정상 간 ‘휴전’까지 깨며 관세부과 카드로 다시 대중(對中) 공세에 나선 것이다. 다만, 관세부과 때까지 한 달이라는 여지를 둔 점, 관세율을 종전 예고했던 25%가 아닌 10%로 낮춘 점 등에 비춰 실제 관세부과 의지를 드러냈다기보단, 무역합의를 위한 중국 측의 태도변화를 압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시진핑, 빨리 움직이지 않아…압박 지속할 것”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우리 (무역협상) 대표단이 미래의 무역합의와 관련이 있는 건설적 협상이 진행된 중국에서 방금 돌아왔다”며 “우리는 중국과 석 달 전에 합의를 이뤘다고 생각했는데, 슬프게도 중국은 서명 전에 재협상을 결심했다”고 중국을 겨냥했다. 이어 “최근에는 중국이 미국 농산물을 대규모로 사들이기로 합의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며 “게다가 내 친구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은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의 미국 판매도 막겠다고 했는데,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많은 미국인들이 계속 죽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론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상이 지속하고 있지만, 대화가 진행되는 중에도 우리는 9월1일부터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나머지 3000억달러 제품에 대해 10%의 소폭 추가 관세 부과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과 포괄적 무역합의에 대한 긍정적 대화를 지속하기를 고대한다”며 9월 재개되는 워싱턴D.C.에서의 무역협상에서 중국 측의 태도 변화를 주문했다. 이와 관련, 미 경제전문매체 CNBC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부과 결정이 무엇 때문인지는 불분명하다”면서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 미 대표단으로부터 회담 결과를 보고받은 이후 나온 것”이라고 전했다.

트윗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 주석이 협상 타결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양국 간) 협상 타결 때까지 중국에 대한 관세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압박 강도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식시장의 급락에 개의치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위협 발언으로 전 거래일 대비 280.85포인트(1.05%) 급락한 2만6583.42에 거래를 마쳤다.

◇슈퍼매파 나바로 “관세, 中 협상에 임하게 할 것”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을 설계한 대중 슈퍼매파로 통하는 피터 나바로(위)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이날 폭스뉴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당장 협상 테이블에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한 뒤, “관세는 중국이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할 것”이라고 관세 예찬론을 이어가며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 관세부과에 힘을 실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산 제품 3000억달러어치에 관세가 부과되면, 전자제품과 의류 등 소비재가 대거 포함될 것”이라며 애플 아이폰 등도 예외가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미국은 지난 5월10일부터 2000억달러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상향 조정, 모두 2500억달러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나머지 3000억달러 이상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서도 25% 관세 부과를 위협해왔다. 이에 맞서 중국도 지난 6월1일부터 600억달러상당의 미국산 수입품에 최고 25% 보복관세를 부과하며 맞불을 놨었다.

양국은 지난달 30·31일 중국 상하이에서 무역협상을 벌였으나, 산업보조금 철폐·무역합의 법제화·기존 관세 철폐 등에서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별다른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 양측이 테이블에 머리를 맞댄 건 지난달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간 이른바 ‘주요 20개국(G20) 무역담판’에서 ‘휴전’에 합의한 이후 처음이었다. 양국은 9월 워싱턴D.C.에서의 협상 재개만 합의한 상태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통신은 “양국 간 협상이 3개월 전보다 후퇴했다”며 “미 대표단은 이번 협상에서 어떤 결과도 얻지 못하고 공항으로 향했다”고 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