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부위원장 "전현희 위원장 제안 수용 불가"…내부 반발

전현희 권익위원장, 정무직 전원 직무회피 혹은 직무조사 제안
김태규 고충처리부위원장 "내부적으로 결정된 바 없어"
"고충처리 담당인 김 부위원장 소관 사안 아냐" 반박도
  • 등록 2023-05-31 오전 8:57:22

    수정 2023-05-31 오전 9:52:05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국회의원 가상자산 전수조사 및 중앙선관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 조사 과정에 정무직(위원장 및 부위원장)들의 전원 직무회피 혹은 직무조사를 제안한 가운데, 내부적으로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사전에 결정된 제안이 아니었고, 나아가 필요하다면 권익위 실무진까지 함께 심사숙고해 결정할 문제라는 것이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규 권익위 고충처리부위원장은 31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내부적으로 결정된 게 하나도 없다. 수용 불가”라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전날 전 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 결과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담보하기 위해 정무직인 본인을 비롯해 3명의 부위원장들이 전원으로 직무회피에 나서거나 혹은 직무조사에 나설 수 있음을 제안했다. 전 위원장은 이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됐으며, 김태규 부위원장 등 3명의 부위원장들은 현 정부에서 임명된 정무직 인사들이다.

당시 전 위원장은 “지난 정부에서 임명된 정무직과 이번 정부에서 임명된 정무직들로 구성된 지금의 권익위가 역설적으로 가장 공정하게 전수조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부위원장들과 협의된 부분인지 묻는 취재진 질문에 전 위원장은 “국회의 요구에 따라서 하겠다는 말이며, 권익위 내 협의 사항이 아니다”며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조사단을 구성할 권한을 국회에 맡기겠다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김 부위원장은 “국회의원 300명에 대한 재산 상태, 선관위 직원 3000명의 채용 비리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인데 보통 일이 아니다. 내부적으로 굉장히 숙고해서 결정을 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전날 기자회견 당일에 위원장과 부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권익위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전원위원회가 열렸지만 해당 안건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위원장은 “고위 공무원단에 실·과장들까지 간부들은 전부 다 참석해서 의견을 들어야 할 사안이다. 독임제 장관 단독 기구에서도 이 정도 사안을 혼자서 결정하지 않는다. 자문위원회라도 열었어야 한다”고 일갈했다.

다만 권익위 고위 관계자는 “고충처리 담당인 김 부위원장의 소관 사안이 아니다. 부패방지 전담인 정승윤 부위원장 소관에 해당하고 이미 보고도 마친 상황”이라면서 “최종적으로는 위원장에게 권한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