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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경예산으로 신설한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사업’은 작년보다 10억원 늘어난 규모로 본예산에 반영했다.
물류바우처를 신청한 중소기업은 물류비 지출액의 70%를 기업당 최대 14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온라인 수출기업의 풀필먼트 지원에도 50억원을 투입한다.
물류비 직접지원 외에도 페덱스(FeDEX), 디에이치엘(DHL), 유피에스(UPS) 특송운임 할인도 본격 추진한다.
고비즈코리아 누리집을 통해 중소기업은 물류사가 제공하는 특송 서비스를 정가 대비 최대 66%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물류난으로 선적공간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국적선사 에이치엠엠(HMM)과 협업해 중소기업 전용 선적공간도 마련한다.
항로별 지원규모는 미 서안향 550TEU((20피트 컨테이너 1대분을 나타내는 단위, 장기운송계약 전용물량 200TEU 포함), 미 동안향 50TEU, 유럽향 50TEU 등이다.
중소기업은 물류애로 해소시까지 에이치엠엠 선박에 주당 650TEU 규모로 선적을 우선배정 받는다.
특히, 2022년부터는 임시선박으로 제공되던 미국 서안향 선적공간이 정규선박으로 전환되어 중소기업은 선박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물류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기부는 이와 함께 중소기업과 국적선사의 장기운송계약 체결도 지원한다.
변태섭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은 “기업들은 글로벌 물류대란이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2021년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한 중소기업 수출 호조세를 올해에도 이어가기 위해 중기부는 수출물류 애로 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