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분열 끝내나…통합정부 구성 논의 착수

카다피 몰락 후에도 이슬람주의·세속주의 내전
2021년에도 대선·총선 합의했다가 무산 전력
  • 등록 2024-03-11 오전 9:45:48

    수정 2024-03-11 오전 9:45:48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리비아를 양분하고 있는 두 정부가 통합 논의에 들어갔다. 리비아의 정치·사회적 혼란을 가중한 분열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폭풍우로 폐허가 된 리비아 동부 지역.(사진=AFP)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모하메드 멘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과 모하메드 타칼라 국가최고위원회 위원장(이상 리비아통합정부 측), 아길라 살레 하원의장(잠정정부 측) 등 리비아 각 정부 지도자 세 명은 이날 이집트 카이로에서 만나 그간 연기됐던 대선·총선을 감독할 통합정부 구성 필요성에 동의했다. 이들은 “선거 과정을 감독하고 시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권상 지위를 통합하기 위한 통합정부 구성에 합의했다”며 세부사항을 논의할 기술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리비아에선 2011년 ‘아랍의 봄’ 시위로 무아마르 카다피 철권통치가 종식됐지만 이후에도 정치적 혼란이 이어졌다. 정국 주도권을 두고 이슬람주의와 세속주의 진영이 충돌한 탓이다. 트리폴리를 중심으로 한 서부는 이슬람주의 세력을 위시한 리비아통합정부가, 벵가지 등 동부는 세속주의 군벌이 중심이 된 잠정정부가 차지했다. 이탈리아·튀르키예는 리비아통합정부를, 러시아·프랑스는 잠정정부를 지지하는 가운데 양측은 무력충돌까지 벌였다. 두 정부는 2021년 통합 대선·총선을 치르기로 합의했지만 선거 직전까지 후보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무기한 연기됐다.

정치적 분열은 리비아의 혼란을 더욱 가중했다. 지난해 리비아 동부를 덮친 대홍수만 해도 내전으로 인해 방재시설 등 인프라 건설·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게 원인으로 꼽힌다. 당시 홍수를 계기로 리비아안팎에선 분열을 종식해야 한다는 압력이 커졌다.

다만 로이터는 정치인들이 자신이 권력이 잃을 수 있는 상황에서 대선·총선이 추진할 진정성이 있는지 의심하고 있다. 3년 전에도 결국 합의가 파기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