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경제적 뒷배는 이란?···"하마스, 가상화폐로 이란에 거액 받아"

이스라엘 "이란으로부터 수천만달러 조달"
  • 등록 2023-11-12 오후 10:07:00

    수정 2023-11-12 오후 10:07:00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경제적 뒷배가 이란이라는 보도가 11일 나왔다. 하마스가 이란으로부터 거액을 받아왔고 이 과정에서 가상화폐를 활용했다는 주장이다.

(사진=AFP 연합뉴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하마스는 가상화폐를 활용해 이란으로부터 2년간 거액을 받아왔다.

WSJ는 이스라엘 전·현직 관료들을 인용, 하마스가 2019년 하왈라(이슬람 문화권의 전통적 송금 시스템)를 이용해 이란에서 수천만달러를 조달했으며 이후 이스라엘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이를 디지털 통화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2021년 이스라엘 국가대테러금융국(NBCTF)은 가자지구 내 가상화폐 거래소 3곳이 보유한 암호화폐 자금에 대해 7건의 압류명령을 내렸다.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47개 계정을 대상으로 하마스 연계 가상화폐 거래소인 ‘알 무하다툰’의 가상화폐 자금을 압수하라는 것이었다. NBCTF는 해당 자금이 가자 지구 회사 소유이거나 ‘심각한 테러 범죄’를 저지르는 데 사용됐다는 이유를 들었다.

NBCTF는 이후 하마스가 통제하는 거래소의 자체 가상화폐 거래 계좌는 물론, 고객들 계좌와 디지털 지갑까지 압수하려 했다고 이에 정통한 소식통이 전했다.

NBCTF 관료들은 이스라엘 정보기관을 인용해 “가자 지구 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받은 자금의 상당 부분이 하마스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자금 추적을 피하기 위해 거래소들이 매일 사용하는 지갑 주소를 자주 바꾸고 믹서(가상화폐를 쪼개 섞어서 재분해하는 기술)를 통해 자금을 보낸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 소재 가상화폐 분석업체 비트오케이(BitOK)는 NBCTF가 하마스와 연계됐다고 지목한 가상화폐 계좌에 4100만달러가 입금된 것으로 추산했다. 또 팔레스타인의 또다른 무장 단체 이슬라믹 지하드와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가상화폐 계좌에 9300만 달러가 입금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스라엘이 확인한 가상화폐 거래소의 일부는 하마스의 국제 송금을 담당하는 전형적인 창구로 보인다고 WSJ은 전했다. 최근 몇 년간 이란의 하마스 자금 지원이 대부분 가자, 레바논, 시리아 튀르키예 전역에 있는 하왈라 거래상과 일부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이뤄졌다고 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