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요한, 조국혁신당 상승세 견제 “거품 빠질 것”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회 첫 회의
“불만 가진 사람들의 거품…표로 보상 안 했으면”
의정 갈등 대해선 "부족한 지방의사 문제 해결해야"
  • 등록 2024-03-26 오전 11:32:09

    수정 2024-03-26 오전 11:33:07

[이데일리 이도영 기자]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은 26일 제3지대인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가 이어지며 당 지지율을 턱 끝까지 추격한 데 대해 “선거가 가까워지면 거품이 빠질 것”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첫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를) 심각하게 보지 않는다”며 “(정권에) 여러 불만을 가진 사람들의 거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인 위원장은 ‘조국혁신당의 거품이 빠질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분(조국 대표)이 하는 행동을 (국민께서) 인식하고 그걸 (표로) 보상 안 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는 사법리스크로 법원 2심에서 유죄를 받은 조 대표를 저격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국민의힘의 ‘수도권 위기론’의 원인으로는 부동층과 보수 내부에서의 당에 대한 이견을 꼽았다. 다만 부동층 표심을 잡는 방안에 대해선 “저는 국민의미래다. 저쪽(국민의힘) 일은 기억상실로 가겠다. 말해도 (공직선거법에) 걸린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미래는 전날 언론 공지를 통해 보도 시 ‘국민의힘의 위성정당’ 대신 국민의미래로 통일해달라고 요청했다. 선거법상 다른 정당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할 수 없어 국민의힘은 한동훈 위원장, 국민의미래는 인 위원장의 ‘투톱’ 체제로 지역구와 비례대표 선거운동에 나서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인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는) 많은 문제점이 있었지만, 법을 바꾸지 않기로 한 것이니 법을 지킬 뿐”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당선 목표 의석수에 대해선 “욕심 같아선 40개를 다 차지했으면 좋겠다”며 “현실적으로 이소희 (전 혁신)위원이 저를 많이 도와줬다”고 말했다. 이 전 위원의 비례 순번은 19번이다.

의사 출신인 인 위원장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추진과 관련한 의정 갈등에 대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는 “제가 막연하게 생각해서는 지방 의사가 많이 부족하다. 그걸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정부 정책이) 나온 게 아니가”라면서도 “그 외에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제가 의사기 때문에 표현하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21~2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4명을 대상으로 비례대표 정당 투표 의향을 자동응답 방식으로 물은 결과, 국민의힘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를 찍겠다는 응답이 29.8%, 조국혁신당은 27.7%(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무선(97%)·유선(3%)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4.3%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