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강원 대형산불 피해지 복원, 민·관·학 머리 맞댄다

산림청, 각계각층 참여 '산불피해복원방향설정협의회' 구성
복원계획 수립과정서 지역주민·전문가 등 의견 지속적 수렴
  • 등록 2022-05-12 오전 11:10:00

    수정 2022-05-12 오전 11:10:00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산림당국이 경북과 강원 등 대형산불 피해지역 복원사업과 관련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 향후 복원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강원 곳곳에서 닷새째 산불이 이어지는 8일 강원 동해시 일원의 산림 곳곳이 검게 그을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산림청은 경북과 강원 등 동해안 일원의 대형 산불피해지에 대해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생태·사회·경제적 합리적 복원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앞서 산림청과 지역재난대책본부, 국립산림과학원 등은 지난 3월 발생한 경북·강원 산불의 피해 규모를 조사·확정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위성과 드론 영상을 통해 산불피해지의 경계와 피해 정도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했으며, 현장 조사를 병행해 산림피해와 관련시설 등의 피해 규모를 확정했다. 산불피해지 중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등 생태적 가치가 높은 지역(4789㏊)은 관계부처와 국립산림과학원, 대학교수, 시민단체 등 관련 전문가,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산림생태복원 방안 마련을 위해 별도로 논의 중이다.

특히 산림청은 지난달부터 산불피해지에 대한 복원계획 수립에 앞서 전문가, 학계, 시민단체, 지자체, 지역주민, 임업인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산불피해 복원방향 설정을 위한 협의회’를 구성했다. 지난달부터 이어진 협의회에서는 긴급벌채 추진방향과 피해목 활용, 자연복원과 조림복원의 기본방향, 내화수림대 조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또 적지적수, 산림의 종다양성, 혼효림 조성, 송이생산지 복원 등 다각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될 계획이다. 협의회에서 복원에 대한 기본 원칙과 방향이 정해지면 해당 지자체 주관으로 산불피해지에 대한 정밀조사를 추진한 뒤 복원계획을 수립하며, 복원계획 수립 과정에서도 지역주민 설명회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방침이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유엔이 정한 산림원칙 성명은 다섯 가지 가치를 담고 있는데 사회·경제·생태·문화·정신적 가치가 그것이며, 이러한 산림가치를 고려해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요구가 충족되도록 복원계획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