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롭테크-기존 산업 상생 모색' 부동산서비스 협의체 출범

직방·네이버·공인중개사協·감정평가協 등 참여
  • 등록 2022-05-17 오전 11:00:00

    수정 2022-05-17 오전 11:00:00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부동산 신산업과 기존 산업 간 상생을 논의할 협의체가 출범했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서울 서초구 한국부동산원 서울지역본부에서 ‘부동산서비스 협의체’ 첫 회의가 열렸다고 이날 밝혔다. 부동산서비스 협의체는 부동산 분야 기존 산업과 신산업 간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 융합 서비스를 발굴할 융합기구다.

부동산서비스 협의체엔 25개 기관이 참여한다. 프롭테크(부동산과 ICT가 결합한 산업) 업계에선 직방과 네이버, 디스코, 솔리데오시스템즈 등이, 기존 산업에선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한국감정평가사협회 등이 논의에 나선다. 부동산원과 국토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 공공기관과 학계도 협의체에 함께한다. 이 가운데 부동산원은 국토부와 함께 협의체 간사 역할을 맡았다.

협의체 안엔 시장 전망과 기술을 공유하는 동반성장 분과와 업계 간 교류·협력, 제도 개선을 논의하는 상생조정 분과가 설치됐다. 상생조정 분과엔 감정평가와 중개, 업종별 소분과를 뒀다.

첫 회의에선 이재광 부동산원 부연구위원이 ‘부동산서비스산업 동향 및 기술변화 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김진유 경기대 도시·교통공학과 교수가 ‘부동산 신-구 산업간 융·복합 협력방안 및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진현환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부동산서비스 산업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동산서비스 협의체가 소통의 창구 역할을 수행해 국민께 양질의 부동산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