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미얀마·인도서 軍부품 역수입…"구형 무기 개조해 전장 투입"

미얀마軍에 팔았던 전차 탑재용 광학기기 부품 수입
인도서는 10년전 수출한 미사일 부품 다시 사들여
"구형 장비 개량 용도…서방 제재로 부품 수입 막혀"
  • 등록 2023-06-05 오후 3:14:44

    수정 2023-06-05 오후 3:15:07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러시아가 과거에 미얀마와 인도에 판매했던 전차 및 미사일 부품을 역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휴면 상태에 있는 구형 또는 재고 장비를 개조·개량해 우크라이나 전장에 투입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사진=AFP)


5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미국 임포트 지니어스와 인도 엑심 트레이드의 러시아 통관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사일, 탱크 등의 부품 수입 기록을 조사한 결과, 러시아 최대 전차 생산업체인 우랄바곤자보드는 지난해 12월 9일 미얀마 육군으로부터 약 2400만달러(약 314억원) 규모의 군수품을 수입했다. 품목(HS) 코드별로 살펴보면, 전차에 탑재하는 조준망원경 6775대와 TV카메라 200대로 추정된다.

이들 군수품은 구형 전차에 거리측정·조준 등에 필요한 광학기기를 설치하는 데 쓰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즉 서방의 제재로 러시아가 광학기기 부품을 조달하기 어려워지면서 과거에 무기를 판매했던 미얀마로부터 관련 부품을 다시 사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영국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에 따르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주력 전차의 절반 가량을 잃었으며, 현재 5000대의 구형 전차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 벨기에 국제위기그룹(ICG)의 러시아 담당 올렉 이그나토프 애널리스트는 “광학기기 개량 등을 통해 근대화하면 구형 전차도 운용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통관 데이터에는 ‘불만 신고에 근거한 수입’이라고 기재된 항목도 확인됐다. 미얀마가 실제로 불량품을 반품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무기는 수출입 즉시 모든 부품에 대한 검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서방의 눈을 피하기 위해 결함품을 회수하는 방식을 택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반품이라고 보기엔 수량이 너무 많다는 점도 이같은 의견에 힘을 실어준다.

미사일을 생산하는 러시아 기계공학설계국(KBM) 역시 지난해 8월과 11월 인도 국방부로부터 15만달러(약 1억 9700만원) 규모의 지대공 미사일용 암시장치 부품 6개를 수입했다. 수입한 부품은 모두 KBM이 만든 것으로, 2013년 2월 인도 국방부에 수출된 제품으로 확인됐다. 암시장치는 야간이나 어두운 곳에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장비다.

닛케이는 러시아가 인도외 미얀마 외에도 중국이나 알제리 등 군사적으로 관계가 깊은 나라들로부터 협력을 얻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아키야마 노부마사 히토쓰바시대 교수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도 제3국에 러시아에 대한 군사지원 중단을 요청했지만, 러시아산 무기에 의존하는 나라로부터 협력을 얻는 것은 어렵다”며 “러시아산 무기에 의존하는 국가에 대한 견제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