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에 "고율관세·제재 취소, 中기업 공평 대우" 요구

美옐런 장관-中류허 부총리 화상 통화
"미중 거시경제 정책 분야 협력 중요"
  • 등록 2021-10-26 오후 1:47:50

    수정 2021-10-26 오후 1:47:50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 대표단이 지난 2019년 7월 31일 상하이에서 열린 12차 협상에 앞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류허 중국 부총리,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순. (사진=AFPBB)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미중 무역협상의 중국 측 대표인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바이든 행정부의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에 대중 관세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26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옐런 장관과 류 부총리가 이날 오전 화상으로 통화를 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양국 대표는 거시경제 상황, 다자·양자 간 협력 등을 주제로 실무적이며 솔직하고 건설적 교류를 진행했다. 또한 세계 경제의 회복 상황이 현재 중요한 시기에 놓인 가운데 양국이 소통해 거시경제 정책 분야에서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데 두 사람이 의견을 함께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중국 측은 이번 통화에서 △대중 추과 부과 관세 및 제재 취소 △중국 기업에 대한 공평한 대우 등 요구하는 바를 전달했다.

양국 대표는 앞으로도 소통을 지속하는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중국은 그동안 중국에 대한 대중 고율 관세와 제재 취소를 요구해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시 미국은 연간 2500억달러(약 294조원)에 달하는 중국 제품에 최대 25% 관세를 부과했다. 지난해초 중국과의 1단계 무역 합의 이후에도 미국은 관세를 그대로 유지했고, 중국도 미국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를 그대로 두고 있다.

이와함께 중국 정부는 5세대 이동통신(5G)과 반도체 등 자국 첨단 산업을 겨냥한 미국의 고강도 제재를 완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큰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다. 다만 최근 화웨이(華爲)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이 석방되면서 미중 관계가 완화될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한편 재닛 장관과 류 부총리는 지난 6월 2일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첫 화상 통화를 한 바 있다. 당시 중국에 대한 미국의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통화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미국과 중국은 전방위 대립 속에서도 경제 분야를 포함한 고위급 접촉을 이어가는 모양새다. 류 부총리는 지난 10일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화상 통화를 하고 무역 합의 이행 상황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양제츠(楊潔)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은 지난 6일(현지시간) 취리히 회동을 통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연내 화상 회담을 하는 방안을 합의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