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방중 독일 총리에 “상생 협력해 양국 관계 발전”

숄츠 총리, 재계 대표들과 14일부터 중국 방문
EU의 전기차 보조금 조사 등 현안 논의할 듯
WSJ “숄츠, 러 평화 협상 참여 독려 요청 계획”
  • 등록 2024-04-16 오후 2:54:07

    수정 2024-04-16 오후 2:54:07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을 방문 중인 올라프 슐츠 독일 총리와 만나 양국 관계 개선 의지를 다졌다. 회담에서는 유럽연합(EU)의 중국산 전기차 조사와 지정학적 분쟁 등 여러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22년 11월 4일 중국 베이징에서 만난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AFP)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16일 오전 베이징에서 시 주석이 숄츠 총리를 만났다고 보도했다.

숄츠 총리는 양국이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지 10주년을 맞아 중국의 초청으로 방중했다. 중국 방문 첫날인 지난 14일에는 충칭 지역에 있는 독일 자동차 부품기업인 보쉬의 현지 합작 공장을 찾았고 15일 상하이를 들렀다가 이날 베이징에서 시 주석과 회담을 했다.

시 주석은 숄츠 총리에게 “우리는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양국 관계를 전방위적으로 바라보고 발전시켜야 한다”며 “양측이 상호 존중을 고수하고 차이를 유보하면서 공통점을 찾고 서로 소통하고 배우면서 상생 협력을 이루는 한 양국 관계는 꾸준히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슐츠 총리의 방중을 두고 지난해 독일 정부가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인 중국과 너무 밀착하지 않기 위해 디리스킹(탈위험) 전략을 시작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숄츠 총리는 중국 방문길에 메르세데스-벤츠, BMW, 지멘스 등 글로벌기업 대표들과 동행하면서 경제 협력 의지를 드러냈다.

중국 외교부도 앞서 대변인 논평을 통해 “중국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독일과 협력해 실무협력을 심화하며 상호 존중, 평등, 호혜, 상생의 원칙을 견지할 것”이라면서 “이견을 배제한 채 공통점을 모색하고 양국 관계의 더 큰 발전을 추동하며 세계 평화와 번영에 공동으로 더 크게 기여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독일이 속한 EU와 중국 관계는 불편한 상태다.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를 진행하는 등 중국의 불공정 행위를 지적하고 있다.

숄츠 총리 역시 15일 상하이의 한 대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언젠가는 독일과 유럽에도 중국 자동차가 들어오겠지만 분명해야 할 것은 경쟁은 공정해야 한다”며 “덤핑이나 과잉 생산이 없고 저작권이 침해되지 않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시 주석과 숄츠 총리 회담에서도 공정 경쟁과 무역 보호주의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갈 것이라는 관측이다.

숄츠 총리가 시 주석에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마치기 위한 역할을 요구할 수 있다는 예측도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5일(현지시간) 독일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숄츠 총리가 시 주석에게 러시아의 평화 협상 참여를 독려해달라고 촉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서방권에서는 중국이 우회적으로 러시아를 지원하면서 러-우 전쟁이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보고 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앤 EU 집행위원장은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시 주석을 만나 러시아를 지원하는 중국 기업 제재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WSJ는 “숄츠 총리는 시 주석에게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지원 축소도 요청할 예정”이라고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