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에 또 소각장을…주민 “입지선정 불공정” 반발

인천시 입지선정위, 후보지로 영종 5곳 선정
평가항목·기준 등 무시…투표로 영종도 몰아
영종 주민단체 "주먹구구식 선정 무효화해야"
중구청장·정치권도 영종도 선정 반대 목소리
  • 등록 2023-07-10 오후 4:07:44

    수정 2023-07-10 오후 7:40:32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주민단체 3곳 관계자들이 1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이종일 기자)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시 서부권 광역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가 중구·동구·옹진군(서부권)의 광역소각장 후보지로 중구 영종지역 5곳을 선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영종 주민단체는 후보지 선정을 철회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10일 중구와 주민단체 등에 따르면 인천시 서부권 입지선정위원회는 지난달 28일 회의에서 광역소각장 설치 예비후보지 5곳을 모두 중구 영종도로 선정했다. 위원회는 5곳에서 현장조사 등을 한 뒤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최종 후보지 1곳을 정할 방침이다. 영종도에서는 현재 인천공항공사 소각장이 운영되고 있어 서부권 광역소각장이 들어서면 전체 2곳으로 늘어난다.

위원회는 애초 용역업체가 제시한 11곳(중구 원도심 2곳, 영종 8곳, 동구 1곳)을 검토하다가 투표로 영종 5곳을 선정했다. 투표는 전체 위원 18명 중 11명에 의해 이뤄졌다. 회의에는 12명이 참여했고 1명(영종 주민)은 투표방식이 적절치 않다며 거부했다.

영종 주민들은 위원회가 내륙지역 주민과 공무원·시의원 중심으로 구성돼 내륙지역에 유리하게 후보지가 선정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영종도에 소각장이 설치되면 중구 원도심과 동구 등 내륙지역은 악취 등의 환경피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위원회는 영종 주민 1명, 중구 원도심 주민 1명, 동구 주민 2명, 미추홀구 주민 1명, 인천시 공무원 4명, 인천시의원 4명(지역구 영종 1명, 나머지 3명 내륙지역), 전문가 5명 등 18명으로 구성됐다. 당시 회의에는 주민 5명, 공무원 4명, 시의원 등 12명이 참여하고 신성영(지역구 영종·국민의힘) 시의원과 전문가 등 6명은 참석하지 않았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주민단체 3곳은 1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인천시가 주먹구구식으로 선정한 후보지 5곳을 원천 무효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측은 “위원회에서 입지 선정을 위해 평가 항목과 배점 기준, 가중치를 논의해놓고 이를 배제한 채 후보지를 인기투표 방식(다수결)으로 종이에 써서 정한 것은 내륙지역 위원이 많은 것을 이용해 영종을 선택하려는 것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결정의 책임은 인천시에 있다”며 “인천시는 현재 진행 중인 영종구 신설을 서두르고 영종구만의 소각장 운영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구의원 5명과 신성영·임관만 시의원도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종 5곳 후보지 선정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지난 6일 페이스북을 통해 서부권 후보지 선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김 구청장은 △예비후보지가 영종에 편중된 점 △선정 과정의 일관성·공정성 결여 등을 지적했다.

그는 “서부권 소각장은 3개 군·구의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시설인 만큼 예비후보지 선정은 (지역별로 1곳씩) 균등·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기존 유력 후보지였던 인천환경공단 남항사업소(중구 소재)가 타 구 주민의 반발로 제외되는 등 반대하면 철회식의 즉흥적 결정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인천시측은 “위원회 회의 결과는 비공개 대상이다”며 “위원회는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기구여서 인천시는 예비후보지 선정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