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창립 55주년…이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

영양 위한 제품 개발 등 식품 다양화로 내실 다져
5일 어린이날 창립 55주년…이젠 K식문화 확산 목표
  • 등록 2024-05-02 오후 3:30:57

    수정 2024-05-02 오후 3:30:57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식품기업 오뚜기(007310)가 이달 창립 55돌을 맞았다고 2일 밝혔다.

오뚜기 카레 55주년 연출컷 (사진=오뚜기)
오뚜기는 1969년 창립 제품 카레를 포함해 다양한 면류, 간편식류 등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카레, 케첩, 마요네즈 시장에서는 1위다.

오뚜기 모태는 1969년 5월 5일, 함태호 명예회장이 설립한 풍림상사로 ‘분말카레’ 출시해 첫 발을 내딛었다. 1971년 6월 풍림식품공업으로 법인을 전환했고 1996년 현재의 ‘주식회사 오뚜기’가 됐다.

오뚜기의 창립 기념일은 어린이날이다. 미래 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를 중시해 창립 기념일을 어린이날로 제정했다는 것이 오뚜기의 설명이다. 오뚜기 심볼 마크는 어린이가 밝게 웃는 모습으로 유명하다.

오뚜기는 1969년 국내 최초로 ‘오뚜기 분말 즉석카레’를 출시했다. 주식인 쌀에 매운맛을 즐기는 한국인 특성에 카레가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981년에는 레토르트 형태의 ‘3분 카레’로 국내 HMR 시장의 문을 열었다. 웰빙 열풍이 불던 2003년 강황 함량을 늘린 ‘백세카레’에 이어 2009년 물에 더 잘 녹는 과립형 카레를 내놨다.

2022년 비건 전문 브랜드 ‘헬로베지’를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채소가득카레’를 출시했다.

오뚜기는 창립 제품 카레 출시 55주년을 맞아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카레 한 그릇에 담은 마음’을 소재로 TV 광고를 선보였고 오는 11일에는 카레를 활용한 요리를 주제로 가족요리 페스티벌을 연다.

지난 2022년 ‘매출 3조 클럽’에 입성한 오뚜기는 지난해 글로벌사업부를 글로벌사업본부로 격상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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