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연합, 종북 논란 비례후보로 골치

민주 위성정당, 시민사회 비례 추천 뇌관으로
‘종북’ 프레임에 민주 몫 비례명단도 최고위서 보류
윤영덕 “국민 눈높이에 따라 후보 순번 결정할 것”
  • 등록 2024-03-11 오후 5:38:04

    수정 2024-03-11 오후 5:38:04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 선정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시민단체가 추천하는 4인의 비례대표 후보 중 반미(反美) 단체 출신 인사가 포함됐다는 논란 때문이다. 민주당은 11일 예정된 민주당 몫 비례후보 명단 공개도 미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 이 대표, 백승아 공동대표.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민주당 몫 비례대표 후보 20인에 대한 추천 안건을 논의했지만 의결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지난 10일까지 비례대표 후보들에 대한 서류·면접 심사를 완료하고 내부적으로 20인 명단까지 확정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연합에 이 명단을 넘기기 전 단계에서 이를 멈춘 것이다.

민주당이 명단 확정까지 하고 발표를 미룬 이유는 시민사회 몫 추천 후보 중 한 명이 ‘종북’ 논란에 휩싸인 데 있다. 시민사회 몫으로 추천되는 4인 중 1위를 차지한 전지예 전 서울과학기술대 부총학생회장은 과거 한미 연합 군사연습을 반대하는 ‘겨레하나’ 활동가였다. 전국여성농민회 사무총장 출신 정영이 전 구례군 이장도 ‘통일선봉대’ 대장으로 활동하면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반대 시위에 참여했다.

앞서 민주당은 새진보연합, 진보당, 시민사회 등과 비례 위성정당 창당에 합의하고 비례대표 1번에 국민후보를 추천키로 했다. 홀수에 여성 후보를 배치하기로 합의한 바에 따라 전지예 전 부총학생회장이 더불어민주연합 비례 1번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두고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기형적 선거제도가 더불어민주연합을 통해 반미·종북세력에 국회 문을 열어주는 ‘종북횡재’가 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민주당 최고위원들도 이를 의식해 4인의 비례후보에 대한 우려 목소리를 강하게 냈다.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후보 추천 부과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은 “더불어민주연합에서 최종적으로 비례대표 순번을 배치하는데 그 과정에서 (후보에) 우려가 있다면 추천한 곳으로 되돌려보낼 수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연합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윤영덕 의원은 최종 비례후보 선정에 대해 “정치 협상 과정에서 합의된 사항을 존중하겠지만 최종적으로는 더불어민주연합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총선 목표 달성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