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유럽 환경규제 동향·대응 웨비나’ 개최

EU, 다양한 친환경 관련 규제 연이어 도입
유럽 수출 시 유의할 규제와 주요 사례 공유
“국내 기업 환경규제 대응 역량 강화 지원”
  • 등록 2022-05-17 오후 4:00:00

    수정 2022-05-17 오후 4:35:56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한국무역협회가 17일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유럽연구소와 공동으로 ‘유럽 환경규제 동향·대응 방안 웨비나(웹+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최근 유럽연합(EU)이 친환경 디자인·친환경 배터리 규정, 플라스틱 규제, 산업배출에 대한 지침 개정 등 다양한 규제를 연이어 도입함에 따라 국내 기업이 유럽 수출 시 유의해야 할 규제들에 대한 정보와 주요국 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권순목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관 환경관은 이날 발표에서 “‘환경’이 현 EU 정책 당국의 최우선 정책 의제”라면서 “유럽 사회 전반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생태계 복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규제도 점점 강력해지고 넓어지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서정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럽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은 “최근 EU 환경규제는 유럽 경제체계를 순환 경제로 전환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국내 기업이 유럽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선 제품을 판매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추후 제품이 어떻게 재활용될 수 있는지까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철 무역협회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유럽의 환경규제가 지금 당장은 장애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브뤼셀지부와 관계 기관과 공동으로 세미나 개최, 보고서 발간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의 환경규제 대응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가 17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유럽 환경규제 동향 및 대응방안 웨비나’에 앞서 김현철 무역협회 글로벌사업본부장이 인사말씀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