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치는 野 대선판…최재형, `부동의 1위` 윤석열 넘을까(종합)

국민의힘 대선주자 최재형, 4일 공식 대선 출마 선언
기업 규제 완화·한미동맹 강화·에너지정책 전면 조정 등 강조
윤석열과 지지율 격차는 여전…"인지도 높일 것"
  • 등록 2021-08-04 오후 4:36:39

    수정 2021-08-04 오후 9:05:39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공식적인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대권 행보를 본격화했다. 그는 이날 출마선언문을 통해 청년·노동·복지 등 국정 전반에 대한 철학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그간 야권의 후발주자로 분류됐던 그가 `부동의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추격의 발판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 전 원장은 이날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한 출마선언식에서 “자유와 번영을 누리며 정의가 바로 세워진 나라, 국민이 마음껏 실력을 펼칠 수 있는 ‘마음껏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출마 명분에 대해 “감사원장을 그만두고 대통령 선거에 나온 것이 과연 옳은지 물으신다. 살아 있는 권력을 감사하는 것은 불편하고 어렵다고 한다”며 “감사원장으로 있으면서 현 정권의 일이라도 검은 것은 검다 하고, 흰 것은 희다 했다. 아무리 중요한 대통령의 공약이라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집행돼야 한다는 원칙을 지켰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요 공약 사항으로 △불필요한 기업 규제 제거 △시장 경제 원리 회복 △공교육 정상화 △탈원전 포함 국가 에너지정책 전면 재구축 △한미동맹 바탕의 강력한 안보태세 등을 강조했다. 최 전 원장은 “국정 운영에 적법 절차를 준수하고, 그 의사 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운영하겠다. 이러한 투명성이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돼 우리 사회가 투명한 사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가 이날 출마 선언으로 존재감을 알렸으나,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 최 전 원장이 국민의힘을 대표하는 `2번 주자`가 되기 위해서는 윤 전 총장이라는 거대한 산을 넘어야 한다.

일단은 낮은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달 30~31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1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32.3%를 기록했다. 최 전 원장은 5.8%에 불과했다. 지지율만 놓고 보면,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의 차이는 5배가 넘는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에 대해 최 전 원장은 “지지율은 언제든지 오르고 내리는 것”이라며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많은 활동을 하고, 최재형 다움을 보여준다면 좀 더 많은 분이 선택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입장을 내비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