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적합성 인증…가정용 제품 출시 길 열려

수소 활용 연료전지 조기 상용화 기대
  • 등록 2020-05-24 오전 11:00:00

    수정 2020-05-24 오전 11:00:00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시스템 제품 모습과 제품의 발전 원리.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수소를 비롯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제품에 대한 적합성을 인증했다. 실제 상용화를 위해선 경제성 확보 등 넘어야 할 산이 남았지만 최소한 규정상 막혀 있던 시장 출시나 실증 장벽은 사라진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최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SOFC, Solid Oxide Fuel Cell)에 대한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을 부여했다고 24일 밝혔다.

SOFC는 수소를 비롯한 고체산화물을 연료 삼아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SOFC는 세라믹 전해질과 저가 촉매를 활용해 현재 국내에서 활용하고 있는 시스템보다 더 안전하고 낮은 가격에 전력을 생산하는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이다. 현재까지는 중대형 연료전지가 이제 막 보급을 시작한 단계였으나 SOFC를 활용하면 일반 건물이나 가정에서도 소규모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SOFC는 그러나 지금까진 기존 규격으론 안전성이나 성능을 평가할 수 없어 시장에 출시할 수 없었다. 국표원은 이에 적합성 인증 제도를 활용해 새로운 인증 기준을 마련했고 이를 통한 시험·검사를 거쳐 적합성 인증을 부여했다. 국표원은 올하반기 중 SOFC에 대한 KS표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기존에 없던 융합 신제품이 관련 규정 미비로 시장에 출시하지 못하는 일을 최소화하고자 2014년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 제도를 도입했다. 사업자가 인증을 신청하면 소관 중앙행정기관이 6개월 이내에 인증 부여 여부를 결정하는 ‘패스트 트랙’ 절차를 밟게 된다.

국표원은 이번 인증이 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전용 연료전지는 친환경·분산형 전력생산이 가능해 정부와 에너지 기업이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보급 확대를 모색해 왔으나 비싼 설치·운영비 등 때문에 제한적으로만 운영돼 왔다. 정부는 이에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며 2018년 말 307메가와트(㎿)밖에 안 되던 발전용 연료전지 설비 규모를 2040년까지 15기가와트(GW, 국내 8GW)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이후 공격적인 보급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미 에너지 기술개발 사업인 킬로와트(㎾)급 건물용 SOFC 사업을 통해 안정성과 경제성 등을 실증하고 있다. 서울시도 올 3월부터 SOFC를 신축 건물 신·재생에너지 설치 가능 대상에 포함했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우수한 융합 신제품이 규제로 시장에 늦게 나오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국표원은 적합성 인증 신청 제품에 대해 발빠르게 인증 기준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융합 신제품의 성능과 안전성 개선을 지원하는 연구사업으로 기업의 기술혁신과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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