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EU 6월 수출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 전년比 높은 수준 ‘유지’

7월 이후엔 주요국 경기침체 여파 하락 가능성
  • 등록 2022-07-15 오후 3:25:29

    수정 2022-07-15 오후 3:25:29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미국, 유럽 등 원거리 수출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이 지난 6월에도 전년대비 높은 수준을 이어간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주요국 경기침체 우려 속 7월 이후 물동량 감소에 따른 하락 조짐도 있다.

(표=관세청)
관세청이 15일 발표한 2022년 6월 수출입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 현황에 따르면 6월 미국 서부 수출 컨테이너 해상 운임은 2TEU(20피트 컨테이너 2대분)당 1435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3% 늘었다. 미국 동부는 1532만원으로 97.1%, 유럽연합(EU)도 1383만원으로 159.1% 늘었다.

원거리 항로 수출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는 지난해 중순부터 꾸준히 상승해 올 초부터 현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다. 미국 서부는 작년 말 대비 소폭 내렸으나 EU는 올 들어서도 계속 오름세다.

근거리 항로는 상대적으로 지난해 수준을 유지했다. 베트남(238만원)이 전년보다 89.4% 늘긴 했으나 중국(128만원)은 37.0% 오르는 데 그쳤고 일본(113만원)은 오히려 15.6% 내렸다.

수입 컨테이너 해상 운송비용도 올랐으나 상대적으로 상승 폭은 낮았다. 미국 서부가 51.5% 오른 352만원, 미국 동부는 62.3% 오른 276만원이었다. EU는 217만원으로 0.6% 오르는 데 그쳤다. 근거리 항로는 중국(286만원)과 일본(154만원), 베트남(295만원)이 각각 40.1%, 45.6%, 64.9% 올랐다.

그러나 7월 이후 수출입 컨테이너 운임은 하락 가능성이 있다.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이 물가 상승을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금리 인상 땐 경기 침체에 따라 물동량이 줄어들 수 있다. 실제 중국 상하이항을 기준으로 집계하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달 17일 이후 4주째 하락 흐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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