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매각 시동 건 MBK…‘알짜’ 익스프레스부터 판다(종합)

MBK,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주관사 선정
수도권 매장 집중, ‘퀵커머스’ 경쟁력 부각
통매각 어려운 MBK, 알짜 자산부터 매각 전략
타 SSM 3사부터 알리 등 이커머스도 가능성
  • 등록 2024-06-03 오후 2:51:52

    수정 2024-06-03 오후 7:10:02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홈플러스의 기업형 슈퍼마켓(SSM)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익스프레스)가 매각 절차를 밟는다. 최근 퀵커머스(즉시배송) 수요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경쟁력 있는 자산부터 매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신선식품 역량이 높은 만큼 국내외 유통·이커머스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는 최근 모건스탠리를 매각주관사로 선정하고 익스프레스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MBK는 홈플러스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사모펀드 운용사다. 모건스탠리는 이달 중 국내외 유통업체와 이커머스 업체 등 잠재 후보군 10여 곳과 접촉할 것으로 전해졌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최근 매각주관사를 선정한 건 맞다”면서 “익스프레스 매각자금으로 자산건전성 확보와 본체인 홈플러스의 적극적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04년 출범한 익스프레스는 GS더프레시,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등과 함께 국내 4대 기업형 슈퍼마켓(SSM) 브랜드로 꼽힌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지역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익스프레스의 전체 점포 수(2023년 기준)는 약 300개로 이중 서울과 수도권에 235개가 몰려 있다.

업계에선 이번 익스프레스 매각 추진이 전체 홈플러스 매각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15년 테스코로부터 7조2000억원에 홈플러스를 인수한 MBK는 내년이면 투자 만기 10년을 맞는다. 올해가 시기상 홈플러스 매각 적기로 평가된다. 홈플러스 자산 중에서도 알짜로 평가받는 익스프레스가 먼저 매각 리스트에 오른 이유로 풀이된다.

(사진=홈플러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7조원대 홈플러스의 매각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이미 부동산 가치가 높은 하이퍼(대형마트) 점포들은 매각하거나 현금화를 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현재 홈플러스의 보유자산 중 현금창출 능력이 높은 곳이 익스프레스”라며 “익스프레스부터 매각해 투자금 회수에 나서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익스프레스는 홈플러스 경영 실적 개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익스프레스의 최근 1년간(2023년 3월~2024년 2월) 매출은 6% 늘었다. 특히 식선식품 퀵커머스에서 강점이 있다는 평가다. 익스프레스의 온라인 배송 서비스 ‘즉시배송’(퀵커머스)은 최근 2년간 연평균 8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익스프레스는 국내외 유통업체들 입장에서도 군침을 흘릴만한 자산이라는 게 업계 평가다. 네이버,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퀵커머스 체제를 구축, 특히 신선식품 분야에서 강점을 지닌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서다.

최근 유통시장에서 퀵커머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시너지를 낼 수 있을만한 곳이 주요 후보로 제기된다. 이마트(139480), GS리테일(007070), 롯데쇼핑(023530) 등 경쟁 SSM 3사 뿐만 아니라 알리익스프레스 등 신선식품을 강화하고자 하는 이커머스 플랫폼들의 인수 가능성도 거론된다. 또 편의점 사업을 하는 BGF리테일(282330)도 잠재 후보군 중의 하나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 입장에선 초기 물류 구축 과정에서 자금이 많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익스프레스는 전국에 매장 겸 물류센터가 있어 경쟁력이 있다”고 했다. 이어 “우선 돈 되는 익스프레스부터 팔고 이후 부동산 가치가 있는 점포는 폐점 매각하는 동시에 장사가 잘 되는 점포들만 골라 매각하는 방식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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