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文대통령, 변창흠 장관 해임하라"

"변 장관, LH 사장 재임시절 투기 집중 발생"
"文, 투기와의 전쟁 선언…직접 사과해야"
  • 등록 2021-03-07 오전 9:23:17

    수정 2021-03-07 오전 9:23:17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국민의힘은 7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투기 의혹과 관련해 당시 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교통부장관의 해임을 요구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광주 서구 화정동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전남대·전북대·제주대, 전남대병원·전북대병원·제주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광주전남사진기자회/연합뉴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LH사태 진상(眞想)조사를 요구했는데, 정권에 바치는 진상(進上)조사를 하려 한다”며 “왜 조사 주체에 감사원과 검찰을 빼나. 최근까지 정권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로 껄끄럽던 곳이라 그러나. 1기, 2기 신도시 투기와의 전쟁에서 계좌추적, 압수수색으로 성과를 올렸던 검찰을 배제하고 국토교통부가 앞장선 수사결과를 믿으라는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왜 다음 주까지 서둘러 국토부 4000명 및 LH 1만 명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끝내나. ‘차명 거래’, ‘옆 동네 투자’, ‘대면 조사’, ‘GTX 등 철도역 인근 투기’는 눈 감을 것인가. 놀라운 속도전으로 뭉개고 빨리 수습만 하려 하나”고 따졌다.

배 대변인은 “왜 여당이 장악한 서울시와 부산시는 아무런 자체조사 계획이 없나. 경기도는 관련 공무원 및 경기도시공사 전·현직 직원과 배우자의 형제·자매까지 조사한다. 오거돈 일가의 부동산, 두 달 새 435억이 거래된 부산 대저 지구는 눈을 감나. 보궐선거가 끝나면 나설 것인가”고 강조했다.

그는 “LH직원들은 모내기처럼 묘목도 심고, 농지대출 받아 맹지도 샀다”며 “1000㎡ 지분 쪼개기하며 이른바 ‘딱지’를 만들어 권리를 주장하려 했다. 신도시 개발을 하는 본인 소속사에 대한 사실상의 업무방해다”고 꼬집었다.

이어 “변 장관은 ‘신도시 개발이 안 될 거로 알고 샀는데 갑자기 신도시로 지정된 것’이라며 이들 편에 섰다”며 “이번 사건 10건 중 9건이 변 장관의 LH사장 시절에 발생했다. 이쯤 되면 ‘기획부동산 LH’의 전 대표로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 대변인은 한 LH 직원의 ‘LH직원들이라고 부동산 투자하지 말란 법 있나요. 법원이나 검찰에서 판단할 사안’이라는 발언을 언급하며 “곧 법이 ‘판단’할 것이다. 부패방지법, 공공주택특별법, 농지법, 공직자윤리법 등이 미비하면 고쳐서라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 국민의 생각이다. 국민의힘이 앞장서겠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서 결코 지지 않을 것입니다‘고 했지만, 임기 중에 국토부가, LH가 투기꾼의 온상이 됐다”며 “국정최고책임자가 직접 사과해야 국민이 사태수습의 진정성을 인정할 것이다. 그리고 변 장관은 해임해야 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