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곁 의사’ 조롱하는 이상한 사람들…‘전공의 블랙리스트’ 논란 [사사건건]

의사 커뮤니티서 `참의사 전공의 리스트` 게시
병원 복귀한 의사들에게 조롱·비난
경찰 "엄정 대응"…의료계서도 자성 목소리
  • 등록 2024-03-09 오전 8:00:00

    수정 2024-03-09 오전 8:00:00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전공의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내부에서도 갈등이 불거지는 모양새입니다. 특히 의사들이 파업에 동참하지 않고 병원에 남은 전공의를 향해 ‘참의사’라고 비꼬며 이들의 소속 병원과 실명을 담은 ‘참의사 전공의 리스트’ 를 만들어 공유한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습니다. 내부 결속을 위해 환자를 돌보고 있는 전공의들을 온라인상에서 집단 린치를 하고 있는 것이죠. 이에 대해 경찰은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에 돌입한 가운데 4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 방인권 기자)
‘전공의 블랙리스트’ 논란은 지난 7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자신을 ‘복귀하고 싶은 전공의’라고 소개한 한 회원이 의사 비공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 일부를 캡처해 공유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전공의가 있는 전원(병원 간 이송) 가능한 병원 안내 드린다’는 제목의 글에 병원마다 남은 전공의 실명 일부 및 전공, 연차 등이 적혀 있는 내용이었죠.

글쓴이는 “업무개시명령, 3개월 면허 정지보다 제가 속한 집단이 더 무섭다. 복귀하고 싶은 생각이 들다가도 온갖 눈초리와 불이익을 감당할 수 있을지 고민된다”며 이를 폭로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자들은 해당 명단에 포함된 이들을 향해 ‘부역자는 발견하면 총살감’, ‘명단공개 정도면 신사적’ 등 모욕적인 표현을 했고, 전공의 파업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에겐 ‘버러지 ××’ 등 발언을 거침없이 쏟아내고 있었습니다.

이 같은 폭력적인 행위는 의사사회의 폐쇄성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의대에 입학해 전문의가 될 때까지 거의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게 되고, 이후에도 ‘의사’라는 좁은 커뮤니티에 소속돼 있다보니 병원 복귀라는 ‘일탈 행위’를 용인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는 것이죠. 혼자 복귀할 경우 온갖 눈초리와 불이익을 받게 될 자신을 생각하면 병원 복귀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문화가 전공의의 병원 복귀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의사 사회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정부는 전공의의 복귀를 막는 ‘전공의 블랙리스트’에 대해 엄중한 처벌을 예고했습니다. 경찰청은 “최근 복귀한 전공의와 의대 증원에 찬성하는 의사들의 실명을 의사 커뮤니티 등에 올리는 이른바 ‘색출작업’과 이에 대한 협박성 댓글 및 따돌림 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경찰은 복귀한 전공의 등의 실명을 게시하는 행위나 협박성 댓글은 형사처벌 될 수 있는 엄연한 범죄행위로 보고, 중한 행위자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추진하는 등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의료계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는데요. 김정은 서울대 의대 학장은 소속 교수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학생과 전공의 보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학생·전공의 복귀와 교수가 복귀를 설득하는 걸 누구도 비난하거나 방해해선 안 된다”고 했습니다.

한편 의사들의 비공개 커뮤니티에 이른바 ‘자료 삭제 지침 글’을 쓴 최초 작성자 A씨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그는 해당 게시글에 “인계장 바탕화면, 의국 공용 폴더에서 (자료를) 지우고 세트오더도 다 이상하게 바꿔 버리고 나와라”, “삭제 시 복구 가능한 병원도 있다고 하니 제멋대로 바꾸는 게 가장 좋다”고 적어 논란이 됐었습니다. 경찰은 해당 커뮤니티 압수수색을 통해 작성자의 회원정보를 확보, A씨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고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입니다. 그는 서울 소재 의사로 추정되는 상황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