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없는 길 만드는 정치”, 박용진 “李 셀프공천에 동지들 낙선”

민주당 당대표 후보 충남 지역 합동연설회
李 "유능하고 강력한 민주당 만들 당대표"
朴 "부정부패·부도덕과 싸우는 민주당 돼야"
  • 등록 2022-08-14 오전 10:47:32

    수정 2022-08-14 오전 11:35:08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의 무대가 충청으로 옮겨졌다. 당대표 후보 등은 민주당의 오랜 공약인 ‘충청권 메가시티’를 언급하면서도 각자의 선명한 노선을 강조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이재명 후보는 “민생의 위기를 불러온 것이 정치의 위기”라며 윤석열 정부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고, 박용진 후보는 “부정부패와 부도덕에 맞서 싸우는 민주당이 돼야 한다”며 이 후보를 견제했다.

13일 오후 부산항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강훈식(왼쪽부터), 박용진,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충청남도교통연수원 대강당에서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에는 CJB 미디어센터와 한밭종합운동장에서 각각 충북 및 대전·세종 합동연설회를 연다.

이 후보는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권력을 위임 받으면서 했던 무수한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버리고 가벼이 여기는 정치집단에 국민이 어떤 미래와 희망을 갖겠나. 난 약속을 지켜왔고, 실적과 성과를 통해 유능함을 증명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는 있는 길을 잘 나가는 것이 아니라 없는 길을 만들어 내는 것이 역할”이라며 “민주당은 세 번의 집권을 통해 그 일을 충분히 착실하게 해 냈고, 압도적 지지를 통해 강력한 리더십을 부여해주시면 민주당을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전국 정당을 확실하게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후보는 ‘셀프 공천’ 및 ‘당헌 80조 개정’ 등 이재명 후보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집중 공세를 펼쳤다. 그는 “당의 지도자가 험지가 아니라 지난 20년간 단 한 번도 져본 적 없는 지역구에 셀프공천을 했고, 그 결과 우리 당의 유능한 동지들이 줄줄이 낙선했다”며 “소속 의원들, 동지들과 상의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문재인 당 대표의 야당 시절 혁신안, 부정부패와 싸웠던 우리 당 역사의 상징, 당헌 80조가 차떼기 정당 후신만도 못하게 후퇴하려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이었던 소득주도성장을 우리 강령에서 삭제하려 하고, 합의도 부족한 국민의힘 강령에 있는 기본소득을 (강령에) 넣으려 했다”며 “공정과 상식이 깨지고 있는 이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시대에 부정부패와 부도덕에 결연히 맞서 싸우는 민주당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민주당이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강훈식 후보는 “1위 후보의 득표율은 역대 최고라는데 정작 당원투표율은 역대 최저다. 무려 3분의 2에 가까운 당원들이 투표하지 않고 있다”며 “용기 내서 새로운 선택지, 강훈식에게 투표해달라. 당원이 외면하고 체념하는 전당대회가 아니라 변화와 역동의 새로운 기운이 넘치는 전당대회로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