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잘 먹히는 한국의 '이것'.. '역대 최대' 찍고 수출 효자 등극

4월 누적 농식품 수출액 31.2억 달러…6.2%↑
라면·냉동김밥 인기에…미국서 15.9%↑
중국·일본은 소비 침체 등의 영향으로 감소
  • 등록 2024-05-02 오전 11:00:00

    수정 2024-05-02 오후 7:10:45

[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4월 기준 누적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소비 시장 활성화 및 한류에 대한 인기가 오르면서 한국 농식품도 덩달아 판매가 늘어난 영향이다. 다만 소비가 침체되고 있는 중국과 일본에서는 1년 전보다 수출이 줄어들었다.

9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4월 기준 농식품 수출 누적액(잠정)은 1년 전보다 6.2% 증가한 31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3월말 기준으로 전년대비 3.4%였던 증가세가 더욱 가팔라졌다. 2015년 61억 달러 수준이었던 농식품 수출액은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91억 6000만달러로 8년 만에 50.2%나 성장한 바 있다.

올해 농식품 수출 시장별로 보면 미국, 아세안, 유럽에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이 4억 7900만달러로 1년 전보다 15.9% 성장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미국은 경제 안정화에 따라 소비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라면·쌀가공식품·음료·과자·김치 등 주요 품목의 수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유럽은 전년보다 33.1% 증가한 2억 33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류 및 소비 회복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농식품부 측은 분석했다. 아세안 지역도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 농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편의점 등 새로운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가 확대됨에 따라 5.0% 성장한 6억 3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중국은 소비 침체 지속으로 1년 전보다 1.8% 줄어든 4억 4000만 달러에 그쳤다. 지난달(-7.2%)보다 감소폭은 줄었다. 일본 역시 엔저현상 가속화 및 소비 심리가 풀리지 않아 전년대비 5.7%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품목별로 보면, 라면이 1년 전보다 34.4% 증가한 3억7900만 달러로 가장 두드러졌다. 라면은 한류 콘텐츠와 연계된 마케팅과 함께 유럽에서의 안전성 이슈 해소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즉석밥·냉동김밥 등 쌀가공식품 역시 42.1% 증가했다. 이외에도 △과자(9.9%) △음료(15.9%) △포도(20.4%) △김치(6.8%) 등이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수출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겠다”며 “앞으로 농식품 수출이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신상품 발굴과 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등 수출 영토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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