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6G 진화 위한 ‘저지연 코어망’ 핵심 기술 개발

코어망에서 통신지연 최대 70% 감소
서비스 효율 약 33% 향상 가능성 확인
인텔과 공동 기술백서 발간
“AI 기반 6G 코어 아키텍처에 대한 추가 연구 지속할 것”
  • 등록 2024-02-01 오전 11:07:18

    수정 2024-02-01 오전 11:07:18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인텔과 협력해 향후 6G 이동통신을 위한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망 구조 진화에 필요한 코어망 내부 통신 지연 감소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하드웨어 자원과 클라우드에 존재하는 가상 자원 사이에 운영체계를 중복 설치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경량화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인텔과 협력해 향후 6G 이동통신을 위한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망 구조 진화에 필요한 코어망 내부 통신 지연 감소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SK텔레콤과 인텔 연구원들이 공동 기술 검증한 기술 백서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 장면. 사진=SK텔레콤


코어망은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는 음성과 데이터 트래픽을 관리하는 이동통신 서비스의 교환기 시스템으로, 보안과 서비스 품질을 책임진다.

특히 6G 코어 아키텍처는 더 높은 유연성과 안정성을 필요로 하며, 지능형과 자동화 기술을 통해 안정된 AI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코어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망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과 제공되는 서비스의 세부 기능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망 내에서 상호 교환되는 메시지가 빈번하게 재생성되어 기존에 비해 통신 지연이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기존의 통신 표준 기술(Service Communication Proxy)은 한계가 있다.

이에 SK텔레콤은 6G 시대에 대비하여 망 복잡도를 개선하기 위한 국제 표준화, 기술설계,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인텔과 함께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 아키텍처에서 통신 지연의 주요 요소인 기능 간 연동 통신 표준 기술의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Inline Service Mesh’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프록시 없이 각 기능 모듈 간 통신을 수행하며, 코어망 내부 통신 속도를 향상시킨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6G 코어 아키텍처에 적용할 경우 통신 지연을 최대 70% 감소시키고 서비스 효율은 약 33% 향상시킬 수 있다고 입증했다. 이 기술을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와 고도화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전에도 사용자의 이동 패턴을 분석하여 무선 자원을 절감하는 기술을 상용화한 경험이 있는 SK텔레콤은 이번 기술 개발로 코어망 구조 진화를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

SK텔레콤과 인텔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백서를 발간하고,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협력기구(3GPP)에 6G 서비스 및 구조 사항 표준화 반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두 기업은 지난 10년 동안 유무선 이동통신 핵심 기술 개발 분야에서 협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한 트래픽 처리 향상 기술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류탁기 SK텔레콤 인프라기술담당은 “6G 분야 기술 선도를 위해 인텔과 지속적인 기술 개발 협력을 해 온 결과 또 하나의 기술적 성과를 달성했다”면서 “AI를 기반으로 하는 6G 코어 아키텍처에 대한 추가 연구와 상용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댄 로드리게즈 인텔 네트워크 에지 솔루션 그룹 총괄은 “네트워크 인프라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SK텔레콤과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및 개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코어망 고도화를 위해 최신 제온(Xeon) 프로세서에 내장된 AI 기능을 활용하고 성능 및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