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종섭 귀국·황상무 사퇴 대응 "입장 변화 없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선대위 발대식 이후 발언
대통령실 입장문 이후에도 "민심에 더 민감해야 한단 생각"
"비례대표 사천 논란?…이상하고 우스운 프레임 씌우기"
  • 등록 2024-03-19 오후 1:04:47

    수정 2024-03-19 오후 1:04:47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이종섭 주호주대사 귀국,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퇴에 대한) 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다시 한 번 용산 대통령실과의 견해 차이를 보였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는 중대한 선거를 앞두고 민심에 더 민감해야 한다는 생각을 말씀드린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은 소모적 정쟁으로 총선을 앞두고 다른 이슈보다 이런 것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정리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앞서 이 대사가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한 공수처 수사 중 호주로 떠나며 논란이 됐고, 황 수석은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물의를 빚자 지난 17일 “공수처가 (이 전 장관을)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수도권 출마자를 중심으로 여권 인사들도 한 위원장과 함께 ‘수도권 민심 이반’을 언급하며 당 지도부가 대통령실에 이 대사와 황 수석에 대한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고 강하게 압박하는 중이다.

반면 대통령실은 전날 입장문을 내고 우회적으로 거부 의사를 전하며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공수처가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건 매우 부적절하다”며 사실상 반박했고, 황 수석의 자진사퇴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다.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 이후 나온 잡음도 제2의 ‘윤한 갈등’ 불씨로 해석된다. ‘친윤계’ 이철규 의원은 비례대표 명단 당선권인 2~7번에 영입인재들이 다수 포함되고, 한 위원장 체제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지아(11번)·김예지(15번) 비상대책위원이 당선권 안에 들어가 있는 것에 대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글을 통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했다.

한 위원장은 비례대표 관련 잡음이 나온다는 물음에 “일각에서는 또 사천 프레임을 씌운다”면서 “지역구 254명, 비례대표 명단 중에 단 한 명이라도 제가 추천한 사람은 없다. 그걸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사람, 추천하는 사람이 안 됐다고 해서 그걸 사천이라 얘기하는 건 굉장히 이상하고 우스운 프레임 씌우기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 위원장은 ‘호남 홀대론’이 불거지는 상황에 대해서도 “호남에 대해선 저희가 비대위에 박은식, 김경율, 한지아 비대위원이나 호남 출신들에 유능한 사람을 많이 기용했다”며 “호남 출신 인사들이 상당 포함된 거로 저는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