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글로벌 국채지수 편입…'게임 체인저'로 꼽히는 이유는?

블룸버그 인덱스 이어 JP모건 지수도 편입
루피화 표시 국채, 수십억 달러 자금 유입 전망
골드만삭스 "매월 약 20억달러 유입"
"자금 조달 경로 확대, 자본 시장 발전 기대"
  • 등록 2024-03-26 오후 3:57:08

    수정 2024-03-26 오후 3:57:39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인도가 오는 6월 JP모건의 신흥시장 국채지수(GBI-EM) 편입으로 시장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 지수 편입으로 수십억 달러 자금이 유입되면서 인도의 성장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인도 뭄바이의 송전탑 옆에서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사진=로이터)
CNBC는 25일(현지시간) JP모건에 이어 블룸버그 인덱스에도 인도 국채가 포함되면서 수십억달러의 자금 유입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JP모건은 오는 6월 말부터 신흥시장 국채지수에 인도를 포함한다고 발표했다. 글로벌 국채 관련 지수에 인도가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달 초에는 블룸버그 인덱스가 2025년 1월31일부터 신흥시장 통화 관련 지수에 인도 국채를 포함하기로 했다.

잇따른 글로벌 지수 편입으로 인도 루피화 표시 국채에 수십억 달러 상당의 자금이 유입될 수 있을 것으로 시장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국채 수요가 증가하면 채권 수익률은 하락, 현지 통화를 지지하게 된다.

코탁 뮤추얼 펀드의 최고투자책임자인 디팍 아그라왈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6월에 시작되는 재조정 기간 이후 향후 12~18개월 동안 약 250억 달러에서 300억달러의 안정적인 유동성을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골드만 삭스는 인도 채권 시장에 “발표 시점부터 스케일 인 기간이 끝날 때까지 400억달러 이상, 매월 약 20억달러가 유입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JP모건은 인도 채권의 지수 편입이 6월 1%에서 내년 4월 최대 10%까지 10개월에 걸쳐 시차를 두고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도 정부의 투자촉진 기관인 인베스트 인디아는 JP모건의 인도 채권 편입을 “획기적인 사건”이라며 환영했다.

인베스트 인디아는 “안정적인 장기 글로벌 투자로 인해 국채의 최대 투자자인 인도 은행들이 국내 대출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돼 인프라 구축과 고용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인베스트 인디아에 따르면 인도 국채 시장은 10월 기준 1조2000억달러 규모로 국내 기관 투자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지수 편입으로 외국인 보유 한도를 적용하지 않는 국채를 외국인도 보유할 수 있게 되면서 투자금 조달이 이전보다 더 수월해졌다는 평가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에버딘의 케네스 아킨위 책임자는 “지수 편입으로 약 300억 달러의 패시브 자금 유입이 유입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수 편입을 앞두고 이미 자금 유입도 이뤄졌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2월 인도 주식형 펀드로의 월간 유입액은 23개월만에 최고치인 32억달러 증가했다. 3월 셋째주에는 22억달러 규모 외국인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파악됐다. 그간 인도 국채의 최대 구매자는 은행, 뮤추얼 펀드, 보험사 등 기관 투자자였지만, 인도 국채의 글로벌 지수 편입으로 자금 조달 경로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킨위 책임자는 “인도의 글로벌 지수 편입은 자금 조달원을 다양화하고, 자국 투자자들이 공급을 흡수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준다”며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춰 재정 상태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자본 시장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