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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그동안 전기차 목표 생산량을 맞추는데 몰두하며 이들 사업엔 상대적으로 덜 집중했다. 하지만 이젠 전기차 사업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데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 제로 기조가 확산하고 있는 만큼 올해엔 에너지 관련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그동안 수차례 반복해서 “테슬라는 단순한 자동차 제조업체 그 이상”이라고 주장해 왔으며, 지난 해 10월 연례 주주총회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ESS에 대한 수요가 최소한 차량 수요만큼 높아질 것”이라고 낙관했다.
현재까지 솔라 루프보다는 가정용 ESS인 파워월의 인기가 높다. 파워월은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25만개 이상이 설치됐다. 파워월 수요가 급증해 솔라 루프를 앞지르자 테슬라는 지난 해 3월 솔라 루프를 구매하는 경우에만 파워월을 구매할 수 있도록 방침을 변경했다. 테슬라 제품을 추가 구매토록 강요하는 애플식 사업 전략을 활용한 것이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는 전기차, 솔라 루프, 파워월은 테슬라의 3대 핵심 제품으로 테슬라 차량을 구매한 고객이라면 대다수가 이들 세 제품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리서치회사 블룸버그NEF의 폴 레즈카노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사업의 핵심 개념은 주택을 최대한 에너지 독립·자립형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이른바 ‘테슬라 전원주택’을 보유토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슬라는 또 자사 고객들과 전력 거래가 가능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테슬라는 본사를 이전한 텍사스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전기를 판매할 수 있는 허가를 얻었으며, 배터리를 도매업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에너지 거래팀도 꾸리고 있다. 테슬라 고객들은 총 42MW 규모의 배터리를 소유하고 있다. 약 3만 15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블룸버그는 다만 “테슬라가 태양광 패널 설치업체 솔라시티를 20억달러에 인수한지 5년이 지났지만 솔라 루프는 여전히 비싸고 설치도 어렵다”며 “테슬라가 에너지 사업에 힘을 쏟을수록 기존 태양광 및 배터리 설치업체뿐 아니라 에너지 대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