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檢 가는 이 대표,,,'국회 방탄'벗어야 당당하다

  • 등록 2023-01-09 오전 5:00:00

    수정 2023-01-09 오전 5:00:0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일 오전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피의자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제1야당 현직 대표가 자신의 비리 연루 의혹 혐의로 검찰 소환 요구를 받고 출두하는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 검찰 소환을 통보받았지만 지방 민생 투어를 이유로 계속 미루다 오늘부터 열리는 임시국회 일정에 맞춰 출석일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당히 조사에 임하겠다”는 호언과 달리 회기 중 불체포특권이라는 안전판을 마련한 후 소환에 응한 게 아니냐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은 2015~2017년 성남시장이자 성남FC 구단주였던 이 대표의 임기 중 두산건설·네이버 등 관내 6개 기업이 후원금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여원을 내고 성남시로부터 용도 변경 등 각종 특혜를 제공받았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검찰은 지난해 9월 관련자들을 ‘제3자 뇌물’혐의로 기소하며 공소장에 이 대표를 공범으로 적시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친정권 검사들이 관련 수사를 틀어막아 대선 후 재수사에 들어갔을 만큼 문 정부로선 진실이 드러나는데 대해 부담을 느꼈던 사건이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민생 법안 처리를 구실로 정기국회가 종료되자 마자 다시 국회 문을 열고 검찰 조사에 방어벽을 친 모습을 보이는 건 유감이다. 대선 이후 ‘검수완박’ 법안을 강행 처리하고 당헌 개정으로 기소돼도 대표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중 삼중의 벽을 쌓은 데 이어 최근엔 수사 검사들의 신상 정보를 뿌려 ‘좌표찍기’를 자행하는 등 민주당은 오로지 이 대표 방탄에 올인해 왔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이다.

성남FC 사건은 민주당의 당무수행과 관련없는 이 대표의 지자체장 시절 벌어진 일이다. 문 정부 때 수사가 시작됐다는 것만 봐도 윤석열 정부의 ‘야당 죽이기’로 돌리는 건 무리가 있다. 그런 면에서 “현직 제1야당 대표가 구속되면 나라가 뒤집어질 것”이라는 민주당의 위협은 민심과 여론만 악화시킬 뿐이다. 오죽하면 당내 중진들도 이 대표 문제를 당과 분리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겠는가. 이 대표는 조사에서 모든 의혹을 깨끗이 털어낸 후 존경받는 지도자로 국민 앞에 떳떳이 서기 바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