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먼 전기車]稅혜택·R&D 앞세워 테슬라·BMW 시장 선점

  • 등록 2014-05-19 오전 6:10:00

    수정 2014-05-19 오전 6:10:00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광풍을 일으킨 테슬라, BMW의 첫 양산 프리미엄 전기차인 i3, 닛산 리프 등 미국과 유럽, 일본은 이미 전기차 시장을 발 빠르게 선점하고 있다.

테슬라의 고급 전기차인 ‘모델 S’는 지난 1분기에 6457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전년 동기 4900대 대비 30%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판매 대수는 총 2만2500여대로, 전세계 전기차 판매인 9만2222대의 25%를 넘는 어마어마한 성적을 냈다.

독일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BMW는 i3에 이어 슈퍼카인 i8, 친환경 패밀리카인 i5 등 전기차 라인 확장에 여념이 없다.

닛산의 리프는 지난 2010년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누적판매량이 11만대를 넘어서면서 전기차 시장에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 했다. 닛산은 자사의 두 번째 순수 전기차이면서 첫 번째 상용모델인 e-NV-200 양산 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지난해 북미지역의 전기차 판매는 4만8220대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유럽에서도 2만3410대의 전기차가 팔려나갔다.

이렇게 미국과 유럽, 일본 업체들이 전기차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물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판매량을 늘릴 수 있었던데는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다. 아직 제대로 된 콘트롤 타워도 갖추지 못한채, 부처별로 각각의 연구개발(R&D) 자금을 보유, 이에 대한 신청조차 쉽지 않은 우리나라와 비교되는 부분이다.

전기차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은 에너지성(DOE) 주도로 수 년에 걸쳐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R&D)을 진행 중이다. 미국 에너지성은 전기자동차 산업현황은 물론 향후 전기차 산업 전망 등을 연구, 분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와 관련된 각종 국책 사업과 실증을 담당하고 있다.

미국은 또 최근 연방정부 전기차 세액공제를 확대키로 했다. 기존 차량당 세지지원 상한은 7500달러이고, 업체별로 세액공제 차량대수 상한선이 있었다. 하지만 세제지원 상한은 1만달러, 차량대수 제한은 철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독일은 정부 산하에 NOW라는 공기업을 설립,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연간 약 20억유로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 전기차 구입 시 자동차세 면제 등 금전전 혜택은 물론 전기차 전용도로, 무료 주차장 등 운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편의를 제공한다.

프랑스는 차량 구입 시 최대 7000유로까지 환급해주고, 충전기 설치비용의 50%를 지원해준다. 영국은 최대 5000파운드까지 보조금을 지원해주며, 덴마크, 노르웨이 ,그리스는 자동차세와 등록세를 면제해준다.

일본은 지난해부터 제5차 에코카 보조금 지원방안을 도입했다. 오는 2015년까지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구입한 사람은 매년 정부에서 지정하는 목표 가격과 최종 목표 가격과의 차액을 전액 보조금 형태로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지난해 7558대의 전기차가 팔려나간 중국은 전기차 구매 시 최대 6만위안까지 보조금을 지급해주는 것은 물론, 취득세의 50%를 감면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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