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드론 도발에 "뭘 할지 보라"…美 "러 본토 공격 안돼"(종합)

푸틴, 우크라 향해 "테러 행위"…우크라는 부인
미 "사실 파악중…지원 무기 통한 러 공격 반대"
  • 등록 2023-05-31 오전 6:22:09

    수정 2023-05-31 오전 6:22:09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우리가 뭘 할 수 있는지 두고 보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열린 경제 관련 전시회에서 모스크바에 대한 드론 공격 사건을 ‘테러 행위’로 규정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은 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FP 제공)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최근 우크라이나 군 정보기관 본부를 공격했으나, 우크라이나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다른 길을 택했다”며 “그들은 러시아와 러시아 시민을 위협하고 주거 건물을 공격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의 도발은 러시아의 상응한 대응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시민들은 그 나라 지도자가 러시아가 이런 대응을 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모든 군사 수단을 동원해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읽힌다.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는 이날 오전 드론 25대를 동원한 공격을 받았다. 이에 따라 도시 서쪽과 서남쪽 아파트들이 일부 손상되고 부상자가 발생했다. 드미트리 패스코브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번 사건의 배후로 우크라이나 정부를 지목했으나, 미하일로 포돌라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우리와 관련이 없다”며 부인했다.

이에 대해 미국 백악관 측은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다만 우리는 우크라이나 방위를 위해 지원한 무기가 러시아 영토를 공격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했다.

미국은 그동안 지원 무기의 사용처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우크라이나에 공격용이 아닌 방어용 무기를 제공했다는 기조를 취해 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