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퇴`는 여름? 겨울?…대장동 기소에 혼잡한 野

李 대장동 기소에, 거취 문제 대두…의견 팽팽
일부 비명 "여름 퇴진 후 이재명 체제 바꿔야"
"李, 대권 바라본다면"…`질서있는 퇴진`도 제기
`이재명 유일론` 주장하는 강성 친명
임선숙→송갑석 최고위원직 교체로 인적 쇄신 시동
  • 등록 2023-03-22 오후 5:03:41

    수정 2023-03-22 오후 7:24:04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당내에선 ‘검찰 리스크’ 가속화에 이 대표의 거취를 두고 팽팽하게 맞서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당무위원회를 열어 ‘기소 시 당직 정지’ 내용을 담은 ‘당헌 80조’에 유권 해석을 적용하기로 하면서 이 대표는 당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정치권에 따르면 비명(非이재명)계 일각에선 장기화된 사법 이슈로 당력 소모가 커질 것이라며 이 대표의 ‘퇴진’을 요구한 반면, 친명(親이재명)계에선 ‘이재명 유일론’을 주장하며 퇴진은 없을 것이라고 맞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정부 對일본 굴욕외교 저지 연석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스1)
‘여름 퇴진’ 외치는 일부 비명 “조기 전당대회 치러야”

일부 비명(非이재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를 둘러싼 가장 큰 이슈인 대장동 건이 재판에 넘겨진 이상 당무에 집중할 수 없다고 판단, ‘여름’에 퇴진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다시 전당대회를 치르더라도 수장의 교체가 내년 총선의 필수적 요건이라고 보았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대표 궐위 시 2개월 이내에 전당대회를 열어 새 대표를 선출해야 한다. 비명계 일각에선 하루빨리 새 지도부를 꾸려 당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름 퇴진’을 주장한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친명계에선 이재명 없이는 총선 승리가 불가하다고 하지만 이 대표를 필두로 지난해 대선과 지방선거를 졌기에 이 대표만이 유일한 해결책이 아니다”라며 “필요에 따라 꼭 원내가 아닌 원외에서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다른 비명계에선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또다시 ‘강성 친명 지도부’를 맞을 우려도 표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일굴종외교 규탄 태극기달기 운동 행사의 일환으로 차량에 태극마크와 ‘역사를 팔아서 미래를 살 수는 없습니다’라고 적힌 스티커를 부착하기 전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스1)
‘겨울 퇴진’후 총선 선대위원장 방안도

‘질서있는 퇴진’을 통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도 곳곳에서 제기된다. 지난 2015년 당시 당 대표였던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전례를 따라 비대위를 꾸리는 방식으로 최대한 사퇴를 늦추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친명계도 이 대표가 올해 12월 전후로 사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사법 리스크’와 당 내홍으로 쫓겨나는 모양새가 아닌 자연스러운 후퇴하며 총괄선대위원장 등을 맡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앞서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에도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으며 당직을 이어온 전례가 있기에 오히려 이질감이 없을 것이라는 친명계의 판단이다. 친명계의 한 3선 의원은 “대권을 바라본다면 오히려 연말 퇴진은 이 대표에게는 좋은 기회일 수 있다”며 “당무는 당무대로 사법 이슈는 사법 이슈대로 대응할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평화국민연대와 간담회에서 설훈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강성 친명 “퇴진 없어”…인사 교체로 일단락 시도

그러나 강성 친명계에선 이 대표의 퇴진을 완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 대표 사퇴 시 구심점이 사라지기에 총선은 필패할 것이란 주장이다.

민주당 고위관계자는 “이재명 없이는 현재 민주당의 미래는 없다”며 “일각의 퇴진론은 극소수일 뿐 이 대표도 퇴진론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은 없다”고 일축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도 “어차피 다시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도 친명계 중심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사퇴의 실효성은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 거취 논란에 당 지도부는 당 쇄신을 위해 우선 ‘인사 교체’ 카드를 고심 중이다. 그 일환으로 민주당은 임선숙 최고위원 자리를 광주 서구갑을 지역구로 둔 송갑석 의원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당 지도부는 임 최고위원에게 양해를 구했고 이에 임 최고위원도 당의 뜻에 따르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민주당은 전략기획위원장과 대변인을 포함한 당직자 교체를 고심하고 있다. 다만 당의 살림을 도맡고 내년 총선 공천의 실무를 담당하는 사무총장과 대표 일정을 함께 수행하는 비서실장은 교체되지 않을 전망이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