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마켓in 이건엄 기자] BMW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이하 BMW파이낸셜)의 할부자산과 리스자산 규모가 1년 새 20% 늘며 7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MW코리아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이하 벤츠 코리아)를 제치고 국내 수입차 시장 1위를 탈환하는 과정에서 BMW파이낸셜의 금융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한 것이 할부 및 리스 자산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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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별로 보면 BMW파이낸셜이 할부 및 리스자산 규모와 증가폭 등 모든 측면에서 벤츠파이낸셜을 압도했다. BMW파이낸셜의 지난해 말 기준 할부자산과 리스자산은 총 6조9149억원으로 전년 5조7770억원 대비 19.7% 증가했다. 할부자산이 2조1877억원에서 2조5745억원으로 17.7% 늘었고, 리스자산이 3조5893억원에서 4조3404억원으로 20.9% 증가했다.
이는 경쟁사인 벤츠파이낸셜의 2.8배 수준이다. 즉 할부 및 리스자산 증가 추이를 비교했을 때 벤츠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보다 BMW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자체 금융상품을 좀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BMW파이낸셜의 할부 및 리스자산 증가폭이 벤츠파이낸셜 대비 두드러지는 것은 BMW코리아의 판매 정책과 관련이 깊다. BMW코리아가 판매 유인책으로 BMW파이낸셜의 금융상품과 연계한 할인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하면서 할부자산과 리스자산이 크게 늘었다는 설명이다. 당장 할부자산과 리스자산의 증가액만 보더라도 BMW파이낸셜이 1조1379억원으로 벤츠파이낸셜(3835억원)보다 약 3배정도 많다.
실제 BMW코리아는 지난해 벤츠코리아로부터 수입차 시장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나선 바 있다. 덕분에 지난해 BMW코리아는 7만7395대를 판매하며 8년 만에 국내 수입차 시장 왕좌를 차지했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과거부터 BMW코리아는 금융 프로모션을 주요 전략으로 활용해 왔다”며 “그 영향으로 수입차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할부자산과 리스자산을 보유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